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necessity need 및 내용과 實態 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15:15
본문
Download :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과 실태 분석.hwp
그러나 노인인구의 증가와 교육받은 노인인구의 증가는 이런 현상을 더 이상 방치하…(투비컨티뉴드 )
세대간,교육의,목적과,필요성,및,내용과,실태,분석,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과 실태 분석 ,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과 실태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과 실태 분석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necessity need 및 내용과 實態 분석
순서






Download :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및 내용과 실태 분석.hwp( 36 )
다. 기존 사회는 세대 간의 세력이 점차 극화되는 현상을 보여 왔다.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necessity need 및 내용과 實態 분석
레포트/사범교육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당위성 및 내용과 실태(實態) analysis
목차
Ⅰ.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당위성
Ⅱ. 세대간 교육의 내용
Ⅲ. 세대간 교육의 실태(實態)
1. 우리나라의 세대간 교육
2. 日本(일본)의 세대간 교육
reference
I.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당위성
우리 사회는 고령화의 진전과 더불어 분자화되고 핵가족화되고 있어 다른 세대들이 한 가족 내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상호작용하는 기회는 점차 더 줄어들고 있다 이로 인해 세대 간의 오해, 갈등의 소지는 늘어나고 있으므로 의도적으로라도 세대가 함께 활동하고 한 장소에서 상호작용하도록 한다면 서로간의 이해를 확대시키고 호의를 증대 시킬 수 있다 세대 간 교육 경험의 제공은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해의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세대간 교육(intergenerational education)은 노인과 다른 세대 간의 접촉
및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고 익히고 학습하는 각...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당위성 및 내용과 실태(實態) analysis
목차
Ⅰ.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당위성
Ⅱ. 세대간 교육의 내용
Ⅲ. 세대간 교육의 실태(實態)
1. 우리나라의 세대간 교육
2. 日本(일본)의 세대간 교육
*reference
I. 세대간 교육의 목적과 당위성
우리 사회는 고령화의 진전과 더불어 분자화되고 핵가족화되고 있어 다른 세대들이 한 가족 내에서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상호작용하는 기회는 점차 더 줄어들고 있다 이로 인해 세대 간의 오해, 갈등의 소지는 늘어나고 있으므로 의도적으로라도 세대가 함께 활동하고 한 장소에서 상호작용하도록 한다면 서로간의 이해를 확대시키고 호의를 증대 시킬 수 있다 세대 간 교육 경험의 제공은 세대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이해의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
세대간 교육(intergenerational education)은 노인과 다른 세대 간의 접촉
및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인들과 함께 경험하고 익히고 학습하는 각종 활동과 호로그램이다(Throp, 1985).
미국의 경우는 이미 1965년부터 각급 학교와 지歷史(역사)회센터를 중심으로 세대 간 교육을 실시하여, 세대 간의 괴리현상을 최소화하고 노인세대의 사회적 소외를 방지하고 노인인력을 유용한 자원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세대 간 교육은 노인인력을 사회의 유효한 자원으로 활용하고, 세대 간의 유대와 협력관계를 조성하여 어린 세대들에게는 노인을 깊이 이해하고 존경할 수 있는 기회를 줄 뿐 아니라, 자신의 노년기를 준비하고이해하게 하는 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다
이상의 논의를 기초로 세대 간 교육의 당위성은 다음의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평등한 세대 간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요구된다된다. 노인들이 무능한세대로, 젊은이들이 강력한 세대 간 권력을 획득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