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1 00:05
본문
Download :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hwp
1980년대에 도입된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운동”이 장애학교에서 진로교육적 차원에서 전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매년 제출하고 있는 특수교육연차보고서(2007)에 따르면 2007년도 특수학교 고등부 졸업생 1,982명 중 취업생은 901명이며, 미진학미취업자수가 535명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장애학생들은 학교를 졸업…(skip)
설명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Download :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hwp( 66 )
위 자료(資料)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순서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다.레포트/인문사회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
,인문사회,레포트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장애학생의전환진로교육fp ,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fp인문사회레포트 ,






장애학생의전환진로교육fp
장애학생의 전환진로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전환교육의 관념과 necessity
1. 전환교육의 일반적인 관념
2. 진로교육, 직업교육, 전환교육
3. 장애인 진로교육으로서의 전환교육(transition)
4. 전환교육의 목적
5. 우리 나라 전환교육에서 고려할 점
2절. 전환교육의 기초 理論(이론)
1. 진로 발달 과정과 지도 내용
가. 진로 발달 과정
나. 진로 발달 과정별 전환교육 내용
다. 학교급별 전환교육 내용
2. 개인의 속성 과 직업 선택과의 관계
가. 지능과 직업
나. 적성과 직업
다. 분류 적성검사(differential aptitude test : DAT)
3절.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작성 및 지원
1.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작성을 위한 지도 내용 추출
가. assignment analysis을 통한 전환교육 관련 내용 추출
⑴ 일상생활 기능 ⑵ 사회적 기능
⑶ 작업 기초 및 수행 기능
⑷ 직업 기능
2.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작성·활용
가. 유·초등부(진로인식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⑴ 기본 방향 ⑵ 실천 방법
⑶ 전환교육의 내용
나. 중학부(진로탐색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⑴ 기본 방향
⑵ 실천 방법
⑶ 전환교육의 내용
다. 지역싸회 직업훈련 프로그램(program]) 개발 과정
3. 부모의 참여
4. 관련기관과의 협력
Ⅲ. 결 론
참고한 문헌
Ⅰ. 서 론
장애학생들의 진로교육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실적이지 않고, 관주 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며 그 效果(효과)도 굉장히 미미한다. 고등부나 전공과(진로준비 단계)의 개별화 전환교육 계획
⑴ 기본 방향
⑵ 실천 방법
㈎ 학교의 역할
㈏ 학부모의 역할
㈐ 지역 사회 역할
⑶ 전환교육의 내용
3. 전환교육 실천을 위한 학교의 지원과 역할
가. 학교장, 교감의 지원과 역할
나. 통합학급(교과 담당) 교사의 지원과 역할
다. 교육부에서는 2006학년도 137개 특수학교 고등학교과정 졸업생 1,982명 중에서 취업을 한 학생은 901명으로 취업률은 45.5%이며 2006학년도 취업률 27.3%에 비해 18.2% 증가되었다고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취업자들 중의 시각장애학교 졸업생인 주진로인 이료(시각장애 졸업생 중 80%이상)와 최저임금을 받는 단순 노동직에 종사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아직도 많은 부분 열약하고 미흡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졸업시점의 진로상황을 보고하게 되는 것이므로 미진학미취업자수는 보고된 숫자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성격(혹은 인성)과 직업
라. 흥미와 직업
마. 신체적 조건과 직업
바. 기타 요인들과 직업
3. 전환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개별 욕구 진단
가. 일반 적성검사(general aptitude test battery : GATB)
나. 비독해 적성검사(nonreading aptitude test battery : NATB)
다. 미진학미취업자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공과나 대학입학자수로 보면 될 것이다. 특수학급 담당 교사의 지원과 역할
4절. 전환교육의 주요 영역과 교육방법
1. 기능적인 생활중심교육과정
2. 지역싸회 교육 프로그램(program])
가. 지역싸회 훈련 프로그램(program]) 의 necessity
(1) 전반적인 생활기술까지 포함하는 종합적이고 기능적인 교육measure(방안)
(2) 다양한 직종에 맞는 직업교육과 훈련을 시킬 수 있는 measure(방안)
(3) 전공과의 問題點을 극복할 수 있는 效果(효과)적인 measure(방안)
나. 지역싸회 훈련 프로그램(program]) 의 적용 measure(방안)
(1) 특수학교(급)와 관련기관이 협력하여 실시하는 measure(방안)
(2) 교육청소속의 순회직업교사가 실시하는 measure(방안)
(3) 지역싸회 특수교육센터로서의 특수학교가 실시하는 measure(방안)
(4) 지역싸회 안에 전공과 학급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measure(방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