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하계계절시험 核心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02 05:26
본문
Download : 2021_하계_교육3_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df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
제1장 平生敎育(평생교육) 프로그램(program]) 의 이해
③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설명
1. 平生敎育(평생교육)의 개념(槪念)과 characteristic(특성)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 平生敎育(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1) 학자들에 따른 정의(定義)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2) 平生敎育(평생교육)법 제2조 1항
- 平生敎育(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순서
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방송통신 > 하계계절시험
④ 平生敎育(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theory
② 포르(Faure et al., 1972)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 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3) 平生敎育(평생교육) 개념(槪念) 정의(定義)의 이중구조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槪念)을 확대시킴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theory 적 기초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future 전략(戰略)
① 랑그랑(Lengrand, 1970)
Download : 2021_하계_교육3_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pdf( 85 )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② 平生敎育(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戰略)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방통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방송대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시험,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요약,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하계계절시험
- “개인의 출생에서 스타트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說明(설명)
- 중략 -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槪念)
1) 개념(槪念)
③ 다베(Dave, 1976)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2021년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하계계절시험 核心체크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平生敎育(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