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理論)과 자신의 견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9 12:09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hwp
또한 동물행동학은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만 특수한 유형의 학습이 일어나도록 선천적으로 계획되어 있다는 점에서 성숙理論과 다르며 이러한 특수한 학습이 일어나는 시기를 결정적 시기라고 한다.
3.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학습 理論
1) 행동주의 행론
왓트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理論을 눈 여겨 보아야 한다. 즉 영아의 매달리기, 울기, 잡기와 같은 많은 適應적 행동들은 아동이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2) 동물생태학
또 하나의 생물학적 理論인 동물행동학 理論은 발달을 진화론적 관점에서 설명(說明)한다.
2) 에릭슨 理論
에릭슨은 발달에서 생물학적, 신체적인 것보다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것을 더 중요시해 심리사회성발달理論으로 불린다. 모든 행동은 適應적이고 생존가치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 理論에서는 인성의 세부분,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가 5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쳐 통합이 이루어진다고 본다. 왓트슨은 흰쥐 實驗(실험)을 통해 아동발달은 environment(환경) 에 의존하므로 부모나 아동 주위의 성인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계획적으로 통제함으로써 아동을 어떠한 방향으로든 키울 수 있다…(drop)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理論)과 자신의 견해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20생의주기%20및%20발달단계%20전체%20과정에%20대한%20이론과%20자신의%20견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20%EC%83%9D%EC%9D%98%EC%A3%BC%EA%B8%B0%20%EB%B0%8F%20%EB%B0%9C%EB%8B%AC%EB%8B%A8%EA%B3%84%20%EC%A0%84%EC%B2%B4%20%EA%B3%BC%EC%A0%95%EC%97%90%20%EB%8C%80%ED%95%9C%20%EC%9D%B4%EB%A1%A0%EA%B3%BC%20%EC%9E%90%EC%8B%A0%EC%9D%98%20%EA%B2%AC%ED%95%B4_hwp_01.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20사회환경%20-%20생의주기%20및%20발달단계%20전체%20과정에%20대한%20이론과%20자신의%20견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8%EA%B0%84%ED%96%89%EB%8F%99%EA%B3%BC%20%EC%82%AC%ED%9A%8C%ED%99%98%EA%B2%BD%20-%20%EC%83%9D%EC%9D%98%EC%A3%BC%EA%B8%B0%20%EB%B0%8F%20%EB%B0%9C%EB%8B%AC%EB%8B%A8%EA%B3%84%20%EC%A0%84%EC%B2%B4%20%EA%B3%BC%EC%A0%95%EC%97%90%20%EB%8C%80%ED%95%9C%20%EC%9D%B4%EB%A1%A0%EA%B3%BC%20%EC%9E%90%EC%8B%A0%EC%9D%98%20%EA%B2%AC%ED%95%B4_hwp_02.gif)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理論)과 자신의 견해
다.순서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hwp( 92 )
사회과학,인간행동과,사회환경,생의주기,발달단계,전체,과정,이론과,자신,견해,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 , [사회과학]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이론과 자신의 견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생의주기 발달단계 전체 과정 이론과 자신 견해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理論과 자신의 견해를 적을 것
1.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생물학적 理論
1) 게젤(Gessel)의 성숙理論
게젤이 제시한 성숙理論은, 아동발달은 신체 안에 이미 정해져 있는 특정 계획이 반영된 것으로, 다시 말해 발달이란 생물학적 계획에 따라 자연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에릭슨은 전 생애발달을 8단계로 나누어 제시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로렌츠의 각인理論이 있따
2. 생의주기 및 발달단계 전체 과정에 대한 정신分析(분석)理論
1) 프로이드(Freud)의 理論
프로이드는 아동의 발달 초기에 부모가 아동의 성적,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지도하였느냐 하는 것이 건강한 인성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