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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현학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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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3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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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시기에 china(중국) 의 청년지식인들은 신culture운동의 비판정신, 탐구정신에 effect을 받아 새로운 사상과 culture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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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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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주장을 조금만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노신은 유명한 ‘광인일기(狂人日記)’에서 인의도덕(仁義道德)을 강조하는 “유교야말로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라고 역설하면서 china(중국) 의 젊은 세대를 유교의 해독으로부터 구해내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하였다. 호적은 신culture운동을 계기로 china(중국) 의 지식인들은 “가치의 전도”를 경험했으며 모든 기존의 가치에 대한 회의와 비판을 제기하게 되었다고 지적하면서, 이 운동을 ‘china(중국) 의 르네상스’에 비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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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5.4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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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이 신culture운동은 china(중국) 의 지식인들, 특히 청년지식인들에게 충격적인 effect을 주었다. ‘china(중국) 사상계의 도로청소부’라고 일컬어지는 오우(吳虞)에 의하면, 유교는 china(중국) 의 전제정치와 권위주의적 가족제도의 근간이 되어왔으며 “그 해독은 진실로 홍수와 맹수보다 더하다”고 강조하면서 유교적 전통의 타파를 역설하였다. 이런 점에서 신culture운동에 의하여 각성하고 자극을 받은 젊은 지식인들이 중심이 되어 당시 china(중국) 이 당면했던 절박한 위기상황, 즉 제국주의적 침략과 군벌정권에 대한 국민적인 항의운동으로 발전한 5․4운동은 신culture운동의 연장선에 있다고 하겠다. 즉 썩은 구사상에 중독된 사람들은 더 이상 세계의 대세에 adaptation(적응) 할 수 없고 자각한 청년만이 멸망에 직면한 china(중국) 을 건질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구사상의 근간인 유교를 격렬하게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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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culture운동은 1915년에 진독수(陳獨秀)가 ‘신청년’을 창간하면서 이대교(李大釗), 호적(胡適), 노신(魯迅)등과 같은 진보적인 지식인계층이 중심이 되어 전통문명과 전통culture를 통렬하게 비판하면서, 정신혁명․윤리혁명․culture혁명을 통하여 신 china(중국) 을 건설하려고 한 지식인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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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신culture운동은 특히 젊은 지식인들로 하여금 비판적인 서구의 급진사상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사상운동단체를 조직하고 china(중국) 의 정치적․사회적 현실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자신들의 견해를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였다. 진독수는 ‘신청년’의 창간호에서 “청년에게 삼가 고함” 이란 글을 통해 china(중국) 젊은이들에게 노예적, 보수적, 도피적, 쇄국적, 허식적, 공상적인 것을 그만두고 자주적, 진보적, 진취적, 세계적, 실리적, 과학적으로 행동해 줄 것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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