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16:00본문
Download :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hwp
예를 들어, 축구공 4개와 농구공 2개를 놓아두고, `축구공이 많니 공이 많니` 라고 질문하면 축구공이 많다고 답한다. 예를 들어, 같은 크기로 만들어진 두 개의 똑같은 진흙 공을 보여 주면 똑같다고 대답하지만, 그 중 한 개를 납작하게 만들어 놓고 물으면 이 시기의 유아들은 길이나 높이 중 어느 한 가지에만 집중하여 그중 하나가 크다고 대답을 한다. 직관적 사고란 어떤 사물을 볼 때 그 사물의 두드러진 특성(特性)을 바탕으로 판단하는 사고를 말한다.
다섯째, 전개념(槪念)적 사고단계에서 타인의 관점과 역할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의 입장에서 세계를 지각하는 자아중심적 사고가 나타나며 여전히 자기중심적 언어를 많이 사용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죽었니 살았니`라고 물으면 자동차가 움직이기 때문에 살았다고 대답한다.
첫째, 이 시기의 유아는 수와 종류는 알지만 상위개념(槪念)과 하위개념(槪念)을 완전히 구분하지 못한다.
넷째, 이 단계의 유아들은 일련의 논리나 사건을 원래 상태로 역전시킬 수 없다고 생각한다.
둘째, 이 시기에는 걸음마기에 이어 사물이나 사건의 개별적 특성(特性)만을 고려하여 추리하는 사고유형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납작해진 진흙공은 다시 원래 모습인 동그란공 모양의 진흙 공으로 돌아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
Download :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hwp( 48 )
순서
학령전기,아동,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설명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I. 직관적 사고 및 인지적 특성(特性)
피아제(Piaget)는 만 4-7세까지를 전조작적 사고단계 중에서 직관적 사고(intuitive period)라고 하였다.
셋째, 전체 상황 중에서 하나의 차원이나 측면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차원은 무시한다.
II. 기초적 수준의 도덕성 발달
걸음마기에 부모의 칭찬과 제한을 …(To be continued )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 학령전기 아동 인지발달
레포트/인문사회



학령전기 아동의 인지발달
다. 이 단계의 유아는 여러 사물과 사건을 표상하기 위하여 많은 개념(槪念)들을 형성하지만, 불완전한 분류능력, 전도추리(transductive reasoning), 중심화 경향(centration), 불가역성(irreversibility) 그리고 자기중심성(egocentrism)이 사고에 특징적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