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에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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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3 03:1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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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는 것이 장애자녀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며 이들로 하여금 또래의 일반 정상 아이들과 어울려 놀고,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게 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생각해 볼 때 지금까지 우리는 병원이나 특수 교육시설, 그리고 학교 등 전문 치료기관, 교육기관에 주로 의존해 왔다.
그리하여 한 가지 방법의 치료·교육 형태에서 여러 가지의 치료·교육 program간의 상호 협력적 개입이 강조되고 있고 부모로 하여금 장애자녀의 치료·교육program에 참여토록 하여 협력자로서 역할을 하도록 그 자질을 갖추게 하고 있다
나머지 하나는 장애아의 치료·교육 program에다 가정상황을 많이 개입시킨다는 것이다. ,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에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인문사회레포트 ,
Ⅰ. 들어가며
Ⅱ.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에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1. 가족의 참여와 가정과의 연계 피료썽
2. 교육적 기능 중심으로 본 장애자녀 지도의 피료썽
3. 장애자녀를 둔 부모의 교육
Ⅲ. conclusion(결론)
Ⅱ.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에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학령기 장애자녀교육에 있어 성공의 비결은 조기에 부모의 참여를 통해 다 영역적 접근으로 이루어질 때라고 한다. 즉 전문교육기관의 치료·교육 program이 가정과의 연계성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시도한다는 것이다.
다.
1. 가족의 참여와 가정과의 연계 피료썽
가족들의 참여 피료썽은 치료·교육효율의 일반화를 위해서 필요하다.
최근 들어서 장애자녀에 대한 치료·교육 program이 상당히 change(변화)되었다.레포트/인문사회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에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
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 장애 자녀에게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이 change(변화)는 일상적인 전문적 치료·교육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메워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학문적 사실이 부각되고 장애 자녀의 치료·교육 program에 장애자녀의 부모나 형제 그리고 기타 관련된 주변 인물들까지 이들의 참여가 매우 가치 있다는 점이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이들만의 힘과 노력으로는 장애자녀에 대한 치료 교육의 효율가 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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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생애주기 중 학령기 장애 자녀에게 필요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 그리하여 장애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열심히 전문기관을 찾아 다녀야 했고 만약 전문적인 치료·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찾지 못하거나 얻지 못하면 어찌할 수 없어 장애자녀를 초등학교 취학통지서가 나올 때까지 그냥 집에다 내버려 둘 수밖에 없었다. 장애아에 대한 전문적 진단 및 치료·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실시하고 또 적절한 지도감독을 주는 것은, 물론 전문적 치료자나 특수교육 담당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