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파이의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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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18:3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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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은 밥그릇가지고 아웅다웅하지 말고 더 큰 맘그릇을 찾아 선의의 경쟁을 하자.”는 인식의 alteration(변화) 로 업계의 새로운 돌파구로 해외시장이 제시되었다. 여기서 4대 메이저는 나쁘게 말하며 이전투구의 양상마저 보이며 제살깎아먹기식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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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수시장의 성숙기 진입
1) 업계現況(현황)
이미 예고된 상황이었지만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까지 두 자리수의 고성장을 구가하던 제과업게는 93년부터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함께 한 자리수의 저성장으로 돌아섰다.
국내의 제과시장은 알려져 있듯이 동양, 롯데, 해태, 크라운 등 4대 메이저가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1400여 군소 기업이 나머지 20%의 시장을 분할하고 있다아 시장규모는 1조원을 약간 상회하고 있는 정도다. 선진국 제품의 카피가 유행하고 히트제품에 대한 경쟁사의 모방책략으로 유사품이 난립해 제품개발 의욕은 점점 더 기대하기 힘드었다. 어떻게 보면 90년대 중반의 국내제과시장의 불황과 과당경쟁은 국내 제과업계가 해외로 눈을 돌리는 기회를 되었다고 할 수 있다아
2) 성숙기 시장의 대응책략
① 새로운 책략의 도입
80년대 초반 침체로 일로를 걷던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89년부터 스타트된 초코파이 情광고를 토대로 92년까지 제2의 성장기를 마으며 비약적…(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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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초코파이의 경쟁력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이와 더불어 업계가 눈을 돌린 것이 해외시장이었다. 제과업이 성숙산업으로 들어서면서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랐기 때문일것이다 이와 더불어 과자의 주소비층인 저연령층의 인구감소, 패스트추드와 외식산업의 확산등도 제과업이 저성장을 걷는데 일조를 하였다. 기능성 제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토대로 한 건간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자체 연구개발, 소비자와 욕구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아이템 상품의 출시, 제품 패키지와 디자인의 alteration(변화) 로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노력을 기울이기 스타트한 것이다.초코파이 , 초코파이의 경쟁력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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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와중에도 제과업계의 비전과 가능성을 볼 수 있었던 것은 상황을 인식한 제과업계의 자구노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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