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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이이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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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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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이이의 교육사상

순서



이이의 교육사상

1. 기본입장
1) 이기일원적이원관(理氣一元的二元觀) : 이이는 주자나 이황과는 달리 「이」와 「기」를 양면적인 것으로 보아 分析(분석)하면 둘이지만, 관계의 측면에서 보면 하나에 불과하다고 하여 「이기일원적이원관」을 내세운다.

3. 교육의 목적
1) 율곡은 「격몽요결」의 서문에서 “사람은 이 세상에 나서 학문이 아니면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없다”고 하였다.
2) 율곡은 인간의 본성이 원래부터 선한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기가 발현될 때의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청탁과 선악의 구분이 생긴다고 보았다.
2) 성(誠)
① 주기론의 입장을 취하는 율곡은 사물의 이치를 밝혀내는 궁리(窮理)를 더…(省略)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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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이와 기의 조화론 : 이와 기가 둘이 아니라는 입장을 존재론에 적용하여 이론(理論)과 실천, 이상과 현실, 의(義)와 이(利), 심(心)과 신(身), 앎과 삶 등의 관계가 대립과 갈등이 아니라 상호 이해와 보완과 융합의 관계라고 보았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3) 그러므로 인간성의 선하지 않은 부분도 선으로 alteration(변화)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다.
3) 인성론 : 이이는 인성을 이루고 있는 「사단」이 선이고 「칠정」이 악이라고 보는 주자와 이황과는 달리 ‘인간의 마음은 7정이고 이중 선한 부분이 4단이다.
[인문] 이이의 교육사상
[인문] 이이의 교육사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주기론의 입장
1) 이이는 이가 기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기가 발현될 때 이가 이에 탄다고 하여 주기론의 입장을 취한다.
② 그는 「성학집요」‘입지’ 장에서 “배움에는 뜻을 세우는 것보다 앞서는 것이 없다.’라고 하여 이 둘을 융합적 관계로 파악했다.
2) 즉 그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目標)는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고, 그 이상적인 인간상은 성인이며, 이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으로 군자를 들고 있다

4. 교육의 방법
1) 입지(立志)
① 입지란 뜻을 세워야 한다는 말로서, 실효를 얻으려면 목표(目標)를 먼저 바로 세워야 한다는 의미이다.”고 하여 ‘입지’를 ‘수기’의 앞에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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