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pical.kr [발달 理論(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 tropical8 | tropical.kr report

[발달 理論(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 tropical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ropical8

[발달 理論(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0 20:58

본문




Download : 인지발달이론97.hwp




왜냐하면 인지발달 기제에 대한 탐색은 지적 수준에 맞는 교육의 실천을 위한 중요한 data(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인지이론(理論)이 내면적 정신과정을 중요시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능동적인 유기체로 보기 때문이다 즉 인간은 능동적으로 環境(환경)에 adaptation(적응) 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며, 새로운 표상과 지식을 저장하고 구성하며 창조해 나가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존재로 본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성숙이나 環境(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어떻게 環境(환경)적 요인들을 받아들이고 처리하느냐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아 인간을 기계와 같은 수동적인 존재로 보던 학습이론(理論)이나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지이론(理論)은 인간을 유기체적 존재로 믿기 때문에 발달에 대한 몇 가지 입장에 있어서도 견해를 달리 한다. 정신分析(분석) 이론(理論)이 아동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인지 발달 이론(理論)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즉, 인지이론(理論)자들은 인간행동의 변화는 외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내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 양적 변화보다는 질적 변화에 관심이 있다아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외형적인 행동에만 관심이 있는 반면 인지이론(理論)은 행동을 주도하는 내적 과정에 관심이 있다아 또 인간의 구체적인 사고나 행동보다는 한 개체가 어떻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가의 과정에 관심이 있다아 그리고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진행하는데 있어 양적인 변화보다는 질적인 변화에 더 관심이 있다아 발달이란 질적으로 다른 여러 단계가 순서적으로, 즉 비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본다. 이 점에서는 정신分析(분석) 이론(理論)과 별 …(skip)
인지발달이론97_hwp_01.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2.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3.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4.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5.gif 인지발달이론97_hwp_06.gif

Ⅰ 인지발달理論(이론) , 1. Baldwin 인지발달론 , 2. Piaget의 인지발달론 , 3. Bruner의 인지발달론 ,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 ① 도식 , ② 동화 , ③ 분화 , ④ 조절 , ⑤ 구조적 불변성 , , Ⅱ Piaget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 1. 인지발달의 기제 , (1) 기능적인 면 , ① 조직화 , ② 적응 , (2) 구조적인 면 , ① 도식 , ② 조작 ,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 2. 주요개념 , (1) 도식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화 ,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1)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 ② 제2단계 : 1차순환反應(반응)(1~4개월) , ③ 제3단계 : 2차 순환反應(반응)(4~8개월) , ④ 제4단계 : 2차 순환反應(반응)의 조정(8~12개월) , ⑤ 제5단계 : 3차 순환反應(반응)(12~18개월) ,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 대상개념 , ① 제1단계(0~2개월) , ② 제2단계(2~4개월) , ③ 제3단계(4~8개월) , ④ 제4단계(8~12개월) , ⑤ 제5단계(12~18개월) , ⑥ 제6단계(18~24개월) , (2) 전조작기 ,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 ② 자아중심성 , ③ 중심화 , ④ 보존개념 , ⑤ 물활론 , ⑥ 꿈의 실재론 ,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⑧ 가역성 ,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 (3) 구체적 조작기 , ① 구체적 조작 , ② 보존개념 , ③ 탈중심화 , ④ 서열화 , ⑤ 유목화 , ⑥ 정이적 사고의 발달 , ⑦ 거짓말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의 생성 , ② 조합적 사고 , , Ⅲ 정보처리 理論(이론)과 Vygotsky의 사회culture적 인지理論(이론) , 1. 정보처리 理論(이론) , (1) 정보처리 理論(이론)의 개관 ,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變化(변화) , 2. Vygotsky의 사회culture적 인지理論(이론) , (1) 근접발달 영역 , (2) 비계 , (3) 언어와 사고 , , Ⅳ 인지발달 理論(이론)에 대한 평가 , , <피아제 理論(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서지사항, , 자료를내려받다 : 59K
Ⅰ 인지발달이론 , 1. Baldwin 인지발달론 , 2. Piaget의 인지발달론 , 3. Bruner의 인지발달론 ,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 ① 도식 , ② 동화 , ③ 분화 , ④ 조절 , ⑤ 구조적 불변성 , , 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 1. 인지발달의 기제 , (1) 기능적인 면 , ① 조직화 , ② 적응 , (2) 구조적인 면 , ① 도식 , ② 조작 ,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 2. 주요개념 , (1) 도식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화 ,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1)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 ② 제2단계 : 1차순환반응(1~4개월) , ③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4~8개월) , ④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8~12개월) , ⑤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 대상개념 , ① 제1단계(0~2개월) , ② 제2단계(2~4개월) , ③ 제3단계(4~8개월) , ④ 제4단계(8~12개월) , ⑤ 제5단계(12~18개월) , ⑥ 제6단계(18~24개월) , (2) 전조작기 ,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 ② 자아중심성 , ③ 중심화 , ④ 보존개념 , ⑤ 물활론 , ⑥ 꿈의 실재론 ,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⑧ 가역성 ,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 (3) 구체적 조작기 , ① 구체적 조작 , ② 보존개념 , ③ 탈중심화 , ④ 서열화 , ⑤ 유목화 , ⑥ 정의적 사고의 발달 , ⑦ 거짓말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의 생성 , ② 조합적 사고 , , Ⅲ 정보처리 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1. 정보처리 이론 , (1) 정보처리 이론의 개관 ,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 ,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1) 근접발달 영역 , (2) 비계 , (3) 언어와 사고 , , Ⅳ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 , <피아제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참고문헌, , FileSize : 59K ,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 부르너 피아제 인지발달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인지발달이론97.hwp( 58 )









부르너,피아제,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발달 理論(이론)] Piaget의 인지발달








순서
다. 일지발달을 연구하는 목적은 특정 연령 단계에 있는 아동의 지적 수준을 이해하고 기술하며, 연령에 따른 지적 수준의 변화요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Ⅰ 인지발달이론(理論)
1. Baldwin 인지발달론
2. Piaget의 인지발달론
3. Bruner의 인지발달론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① 도식
② 동화
③ 분화
④ 조절
⑤ 구조적 불변성

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1. 인지발달의 기제
(1) 기능적인 면
① 조직화
② adaptation(적응)
(2) 구조적인 면
① 도식
② 조작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2. 주요definition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② 제2단계 : 1차순환反應(1~4개월)
③ 제3단계 : 2차 순환反應(4~8개월)
④ 제4단계 : 2차 순환反應의 조정(8~12개월)
⑤ 제5단계 : 3차 순환反應(12~18개월)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대상definition
① 제1단계(0~2개월)
② 제2단계(2~4개월)
③ 제3단계(4~8개월)
④ 제4단계(8~12개월)
⑤ 제5단계(12~18개월)
⑥ 제6단계(18~24개월)
(2) 전조작기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② 자아중심성
③ 중심화
④ 보존definition
⑤ 물활론
⑥ 꿈의 실재론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⑧ 가역성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① 구체적 조작
② 보존definition
③ 탈중심화
④ 서열화
⑤ 유목화
⑥ definition 적 사고의 발달
⑦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① 가설의 생성
② 조합적 사고

Ⅲ 정보처리 이론(理論)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理論)
1. 정보처리 이론(理論)
(1) 정보처리 이론(理論)의 개관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理論)
(1) 근접발달 영역
(2) 비계
(3) 언어와 사고

Ⅳ 인지발달 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피아제 이론(理論)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출처


Ⅰ 인지발달이론(理論) 인지이론(理論)은 내적인 정신과정, 즉 지각 기억 사고 판단 의사결정, 그리고 정보처리체계 등의 인지발달을 주로 연구한다. 인지발달 이론(理論)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전체 41,20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ropical.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