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지배적 경제 관계 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 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03:16
본문
Download : 중세의 지배적 경제관계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정.hwp
대륙과 영국 모두에서 더 이상 예속농민들의 부역을 통한 직영지의 경영이 불가능해졌기 때문이었다.
이같은 구조적인 위기와 갈등 속유서 흑사병이라는 또 다른 파국적인 국면이 중첩되었다. 인구에 비하여 토지의 부족이 점차 심화되어 갔으며, 지력의 쇠퇴 및 한계지의 증가에 따라 토지의 생산성도 낮아졌다. 대부분의 장원에서는 토지가 남아돌고, 경작자를 구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15세기초까지 대부분의 성/속 영지에서는 중세 장원의 농업경영 방식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현상의 가장 극적인 표출형태가 14세기 후반과 15세기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농촌지역의 반란이었다.
2. 농업구조의 alteration(변화)
유럽은 14-17세기에 걸쳐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 이행했다. 중세말에 이르러 서유럽에서는 농노제가 쇠퇴하고 영주세력의 약화와 함께 왕권이 강화되기 처음 했으나, 동유럽에서는 영주에 대한 농민의 투쟁이 실패로 끝난 후 오히려 농노제가 강화…(drop)
순서


중세의 지배적 경제 관계 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 정
중세의 지배적 경제 관계 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 정 , 중세의 지배적 경제 관계 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 정경영경제레포트 , 중세 지배적 경제 관계 인 봉건제 해체와 초기자본주 형성 과 정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중세의 지배적 경제관계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정.hwp( 67 )
중세,지배적,경제,관계,인,봉건제,해체와,초기자본주,형성,과,정,경영경제,레포트
다. 농민의 빈곤화, 한계지 포기에 따른 경작지의 축소, 그리고 기아와 질병에 의한 인구감소현상 등이 나타났다. 농민들은 더 좋은 보유 조건을 찾아 다른 촌락이나 또는 도시지역으로 빈번히 이동하였다. 지배계급은 수입 보존과 노동력의 확보를 위해 노동자의 이동과 임금을 강력히 억제하려고 했다. 두 계급 사이의 이해관계의 대립과 적대감이 심화되면서 그것은 바로 격렬한 계급투쟁으로 비화하였다. 1348-50년 사이에 전유럽을 휩쓸고 그 이후에도 빈번하게 발생한 흑사병은 파멸적인 인구 격감과 노동력 부족을 야기했다.
설명
중세의 지배적 경제 관계 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 정
중세의 지배적 경제관계인 봉건제의 해체와 초기자본주의의 형성 과정
1. 봉건제의 몰락
봉건제는 13-14세기의 전환기에 이르러 서유럽에서는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장기간에 걸친 이행이 全유럽에 걸쳐서 일어난 것은 아니었다.
14-15세기의 전환기에 이르자 장원제 자체가 붕괴에 직면하게 되었다. 여기에 영주계급들의 전투장비와 사치품의 지나친 구입에 따른 재정 압박으로 영주들 또한 재정적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