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의발달단계와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6 12:03본문
Download : 미술교육.hwp
레포트 > 예체능계열
- 아동화의 발달 단계 -
유아 미술 교육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 아동화의 발달단계와 특징 )
명명하는 난화기 : 무의식적인 접근이 점차 의식적인 접근이 되어 자신이 그려 놓은 난화에 이름을 붙이기 스타트한다.
아동화 아동미술교육 아동화발달단계 아동화특징 로웬펠드 / ()
2. 의인화적 표현 (animism현상)
설명
6. 연속성의 표현 (시간적 계속 묘사)
9. 자기 중심적 표현
3. 권상구의 연구
아동화의발달단계
반복을 통해 한정된 정의(定義) 을 발달시킨다.
4. 투시적 표현 (뢴트겐 화법.X-ray화법)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1. 난화적 표현
조절하는 난화기 : 동작이 반복되어 시각과 근육활동간의 협응이 스타트된다 선이 일정한 반복으로 나타난다.
12. 기저선의 표현
5. 동시성 표현 (전개도식표현)
아동화의특징
아동화 아동미술교육 아동화발달단계 아동화특징 로웬펠드
11. 대칭적 표현
2. 리드 (Herbert Read) 의 연구
10. 환상적 표현
순서
3. 열거식 표현
② 전도식기 (preschematic stage;4-7세)
표현된 것과 대상과의 관계를 발견하기 스타트하며 아는 바를 그린다
① 난화기 (scribbling stage;2-4세)
8. 파괴적 표현
무질서한 난화기 : 감각이 주변환경과 접촉하면서 그 반응으로 그리기 스타트한다. 그러나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한다면 아이의 단계에 맞는 지도를 하고,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린이 발달에 있어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어떤 표준적인 발달 과정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보니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의 구분이 각기 다르고 각단계별 연령범위와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그 단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있다고 일률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다. 동작을 통제하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표현한다.
Download : 미술교육.hwp( 77 )
7. 반복적 표현
아동화 아동미술교육 아동화발달단계 아동화특징 로웬펠드 / ()
미술을 통해서 바람직한 교육을 성취하려면 먼저 어린이의 성장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 단계와 표현유형등을 알아보아야만 한다.
아동화의발달단계와특징
인물, 나무, 해, 산등을 주로 그리며 모든 것을 자기 중심적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여기서는 각 학자들의 理論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