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의 정서적 문제(스트레스) 및 해결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4 00:59본문
Download : 영재의 정서적 문제(스트레스) 및 해결방법.hwp
그러면서 자녀의 우수한 능력에 만족해 하지만 자녀가 우수한 능력을 지니길 바라면서 동시에 ‘이상한 아이’로 비춰질까봐 염려하는 부모의 양가적 감정은 영재아동 스스로가 자신은 남들과 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고, 보통 아동과 달리 부모의 정서적 지지를 경험하지 못하게 된다된다.영재의정서적(스트레스)문제및해결방법
,의약보건,레포트
%20%EB%B0%8F%20%ED%95%B4%EA%B2%B0%EB%B0%A9%EB%B2%95_hwp_01.gif)
%20%EB%B0%8F%20%ED%95%B4%EA%B2%B0%EB%B0%A9%EB%B2%95_hwp_02.gif)
%20%EB%B0%8F%20%ED%95%B4%EA%B2%B0%EB%B0%A9%EB%B2%95_hwp_03.gif)
%20%EB%B0%8F%20%ED%95%B4%EA%B2%B0%EB%B0%A9%EB%B2%95_hwp_04.gif)
%20%EB%B0%8F%20%ED%95%B4%EA%B2%B0%EB%B0%A9%EB%B2%95_hwp_05.gif)
%20%EB%B0%8F%20%ED%95%B4%EA%B2%B0%EB%B0%A9%EB%B2%95_hwp_06.gif)
영재의 고민과 스트레스에 대해서 살펴보고, 가정이나 사회에서 영재들의 정서적인 문제점의 원인을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정리하고, 해결방안을 가족적 차원, 영재 개인적 차원, 사회적 차원 세 가지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영재의 정서적 문제(스트레스) 및 해결방법
설명
레포트/의약보건
1. 들어가며
2. 영재의 고민과 스트레스
1) 영재의 고민과 양상
2) 영재의 정서적 취약성(스트레스) 요인
3. 해결measure(방안)
1) 영재들을 올바로 지도하기 위해서 부모가 가져야 할 태도 및 해야 할 일
2) 영재의 정서발달을 위한 상담
4. 事例 조사
1) 수학영재 정경훈, IQ 187
2) 영재 김현규, IQ 157
3) 영화 - 영재 소년 비투스
⑦ 다재다능함
영재아동은 여러 영역에서 남보다 앞선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스스로 인식하고 사교적이기보다는 활동을 중심으로 어울리며 다재다능함을 즐긴다. 이런 다재다능함은 초기 학습에서 두각을 드러내게 하지만 한정된 시간에 한가지의 전문직만을 선택하고 다른 것들은 본질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는 결정 상황은 불안과 우울을 겪게 하며 진로 및 직업 선택에 어려움을 겪게 한다.
① 부모의 양육
영재부모들은 영재아의 특성(特性)에 따라 양육하는 법을 몰라 일반아동의 발단단계를 기준으로 양육을 하게 되고 영재적 특성(特性)에 맞는 자녀지도방법에 불안해한다. 많은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많은 활용이 되기를 바랍니다.
② 획일화된 교육과정과 학교 environment
전형적인 발달 과정을 따르는 아동에 비해, 영재 아동은 자신의 지적 수준에 적합한 교육 경험을 필요로 한다. 즐거운 학교생활 보내세요. 영재의정서적(스트레스)문제및해결방법 , 영재의 정서적 문제(스트레스) 및 해결방법의약보건레포트 ,
Download : 영재의 정서적 문제(스트레스) 및 해결방법.hwp( 33 )
순서
영재의 고민과 스트레스에 대하여 살펴보고, 가정이나 사회에서 영재들의 정서적인 문제점(問題點)의 요인을 내적인 요인과 외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요약하고, 해결방법을 가족적 차원, 영재 개인적 차원, 사회적 차원 세 가지로 나누어 요약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전적이지 않은 지루한 학교 environment은 학교에 대한 불신, 학습동기 상실, 무력감, 주의력 결핍, 미성취, 낮…(생략(省略))
다.
(2) 외적인 요인
영재의 environment인 가정, 학교, 사회 및 文化는 외부요인으로서 영재의 성저 사회적 문제의 Cause 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같은 나이에 따른 학년, 정해진 교육과정과 영재의 지적 수준에 비해 낮은 project, 학습자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화된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environment은 영재를 딜레마에 빠지게 만든다. 영재의 내적 특성(特性)과 영재가 만나는 environment의 적합성여부는 영재의 재능발달에 긍정적 부정적 effect을 끼친다.
⑧ 실존적 우울
영재靑少年(청소년) 들은 일반 아동들과는 달리 세계관, 인류애, 인생의 의미, 삶의 가치등 높은 이상주의를 가지는데 한정된 시간과 공간, 제한된 노력, 불안정안 자기 위치, 학생이라는 제한 된 신분 때문에 삶의 존재의 의미와 가치에 의문을 품고 실존적인 우울감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