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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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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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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3. 화자의 개인적인 태도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권정은, 『여성화자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0.
Ⅰ. 서론
나정순, 「내방가사의 문학성과 여성 인식」, 『고전문학연구』 10, 한샘출판주식회사,1995.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연정 표출과 신세 한탄」, 한국고전의세 (http://gojun.knu.ac.kr
류해춘,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연구, 우리말글 23, 우리말글학회, 2005.
성무경, 「‘노처녀’ 담론의 형성과 문학양식들의 반향」, 『한국시가연구』15, 한국시가학회, 2004.
한편 양란을 거치고 난 뒤 사대부가의 노처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기 스타트했다. 당대까지 내려오던 봉건구조의 붕괴와 이로 인한 탈중세의 움직임은 문학의 담당층에도 effect을 미치게 되었고, 그 중 사대부는 문학의 기존 갈래 가운데 가사를 적극 활용하고자 했다.
국문학개론-노처녀가-4328_01.jpg 국문학개론-노처녀가-4328_02_.jpg 국문학개론-노처녀가-4328_03_.jpg 국문학개론-노처녀가-4328_04_.jpg 국문학개론-노처녀가-4328_05_.jpg



참고한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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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남성 작가에 의한 여성 화자의 목소리
1. 화자의 객관화와 작가



고순희, 「<노처녀가1> 연구」.『한국시가연구』14, 한국시가학회, 2004.

노처녀가,노처녀가1,규방가사,서민가사,규원가,양반가사,여성작가,화자,작가,여성가사,
순서

김종순, 「규방가사 신변탄식류에 나타난 담론양상과 지향의식」, 『한성어문학』 21, 한성 대학교 한국어문학부, 2005.
노처녀가1 작가는 누구인가? 에 대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특히 노처녀의 문제는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이 가임기가 지난 시기까지 혼인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로 두드러졌다. 마흔이 다 되도록 자제를 결혼시키지 못할 만큼 빈한한 사대부가가 많았으며, 이 사대부들은 위신과 체면을 중시하여 마땅한 혼수를 마련 할 수 없어서 혼사를 치루지 못하는 일이 흔하게 일어났다. 이는 시상을 집약해야 하는 한시나 시조 보다는 탄식을 곁들인 노래로 자신의 사연을 자세하게 나타내는 것이 더 效果(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사대부의 체면과 가난 때문에 나이 마흔이 되도록 혼인 기회를 놓친 노처녀의 슬픔을 비탄적으로 노래하며, 노처녀의 시집가고픈 심리와 허울 좋은 양반가의 시집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빚어지는 갈등을 해학적으로 그렸다.


ⅴ. conclusion
윤석산, 「평민가사연구 -작가층을 중심으로」, 『한국학논집』16,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4.

정기철, 「조선 후기 가사의 담론 기반과 특성(特性) -서민가사와 규방가사를 중심으로-
), 2003.
2. 화자의 진실성
목차
다.
Ⅱ. 선행연구 검토
<노처녀가1>은 이러한 시대상을 잘 반영한 작품이다. Ⅳ. 노처녀가와 규원가 비교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토박이말과 그 특성(特性)」, 『한글』 214, 한글학회, 1991.
Ⅰ. 서론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4. 양반가사의 율격
조선후기는 두 차례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사회적 붕괴가 일어나던 시기였다. 참고문헌 고순희, 「<노처녀가1> 연구」.『한국시가연구』14, 한국시가학회, 2004. 권정은, 『여성화자 가사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0. 김문기, 『서민가사연구』. 형설출판사, 1983.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토박이말과 그 특성」, 『한글』 214, 한글학회, 1991. ______, 「서민가사에 나타난 여성의 연정 표출과 신세 한탄」, 한국고전의세 (http://gojun.knu.ac.kr ), 2003. 김종순, 「규방가사 신변탄식류에 나타난 담론양상과 지향의식」, 『한성어문학』 21, 한성 대학교 한국어문학부, 2005. 나정순, 「내방가사의 문학성과 여성 인식」, 『고전문학연구』 10, 한샘출판주식회사,1995. 류해춘,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연구, 우리말글 23, 우리말글학회, 2005. 성무경, 「‘노처녀’ 담론의 형성과 문학양식들의 반향」, 『한국시가연구』15, 한국시가학회, 2004. 윤석산, 「평민가사연구 -작가층을 중심으로」, 『한국학논집』16,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4. 정기철, 「조선 후기 가사의 담론 기반과 특성 -서민가사와 규방가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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