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교수설계모형 / 목 차 Ⅰ. 딕과 케리 모형 Ⅱ. 켐프모형 Ⅲ. 메릴의 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22:29본문
Download : 교수설계모형.ppt
목 차 Ⅰ. 딕과 케리 모형 Ⅱ. 켐프모형 Ⅲ.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
레포트 > 기타
목 차 Ⅰ. 딕과 케리 모형 Ⅱ. 켐프모형 Ⅲ.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
[리포트] 교수설계모형 / 목 차 Ⅰ. 딕과 케리 모형 Ⅱ. 켐프모형 Ⅲ. 메릴의 내..
레포트 교수설계모형 / 목 차 Ⅰ. 딕과 케리 모형 Ⅱ. 켐프모형 Ⅲ. 메릴의 내
설명
Download : 교수설계모형.ppt( 97 )
순서
목 차 Ⅰ. 딕과 케리 모형 Ⅱ. 켐프모형 Ⅲ. 메릴의 내용요소전시理論 Ⅰ. 딕과 케리 모형 모형의 성격 ① 설정된 goal(목표) 를 성취할 때까지 계속적인 피드백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수개발이 수정되게 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② 수업설계 과정을 간결하고 단계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고 있어서, 초보자나 경험이 적은 교수설계자가 유용하게 사용 가능 ③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반영 딕과 케리모형의 단계 分析(분석)단계 설계 및 개발 단계 평가단계 1) 分析(분석)단계 ① 요구分析(분석) 학습자의 욕구를 확인→goal(목표) 설정 (욕구란 현재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차이) goal(목표) 진술의 준거 구체적으로 기술되고 확인된 것, 욕구가 지속성을 가짐, 측정(measurement)가능하고 보여줄 수 있는 행동으로 진술, 주제 영역이 분명히 정해져있 어야 함 ② 학습자 및 環境 分析(분석) 학습자의 일반적 속성 나이, 학년, 건강 상태, 사회 경제적 지위, 이전 교수상황에서 학업성취 정도에 대한 정보 등 (이미 습득하고 있는 관련 지식과 기능의 범위와 내용이 가장 중요) ③ 교수分析(분석)(상황 맥락 分析(분석), 내용 分析(분석)) 교수 goal(목표) 를 goal(목표) 分析(분석)과 하위기능 分析(분석)으로 구분하는 것 goal(목표) 分析(분석)은 무엇을, 어떻게와 같은 행동과 내용으로 기술되어야 함 하위기능分析(분석)은 goal(목표) 分析(분석)에서 나뉘어진 단 계별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수학습해야 할 기능들을 세분하여 놓은 것 2) 설계 및 개발 단계 ① 성취goal(목표) 의 진술 한 단위의 교수 프로그램(program]) 학습이 끝났을 때, 학생이 무엇을 할 수 있게 되는가를 기술하는 것 ② 평가도구 설계 성취행동을 반영한 평가도구(준거지향검사)를 설계하는 단계 준거지향검사의 유형 사전검사, 사후검사, 학습증진검사 ③ 교수戰略 개발 교수goal(목표) 를 계열화→교수 전 활동 및 검사와 관련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 결정→학습내용과 학습자 참여 활동을 정함→교수 계열, goal(목표) 군집, 학습증진 검사, 정보제시 및 학습자 참여 戰略 재검토→프로그램(program]) 의 효율성에 대한 확신 설 때까지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