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가 말 해야만 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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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08:4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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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국가적인 어떤 특별한 조항도 없다. 왜냐하면 기원전 4세기 아테네의 법정의(定義) 웅변술을 다룬 풍부한 문학작품, 이를테면 리시아스, 데모스테네스, 그리고 다른 법률가들이 이런저런 연설을 쓴 재판에 대한 보고서를 보면 기소가 제출된 해당법의 원문이 주어지기 때문일것이다
고소장과 마찬가지로 소크라테스도 불경죄에 혐의에 대해 분명한 말을 하고 있지는 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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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가 말 해야만 했던 것.
소크라테스가하고싶었던말


소크라테스가 말 해야만 했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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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테네인들이 소크라테스를 기소했을 때, 그 자체는 옳지 않은 것 이었다. 그 대신 멍청한 멜레투스가 자신을 무신론자로 고소했다고 하고는 그 점을 쉽게 논박해버린다. 기원전 411년과 401년에 민주주의가 전복되고 다시401년에 위협을 받았던 세 번의 지진으로 놀란 아테네인들이 소크라테스를 기소했을 때 ,그것은 비아테네적인 것 이였다. 그러나 이 재판전이나 후에도 고대 아테네에서 무신론을 금지하는 법은 없었다.
고소를 성립시키는데 가장 취약한 부분은 소크라테스를 국가의 종교나 정치 제도와 관련된 어떤 특정한 법을 위반했다고 기소한 부분이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다. 이 사건들은 소크라테스의 기소를 설명(explanation)해 주는데 도움을 주고 있으나 소크라테스의 기소를 정당화해주는 것은 아닐것이다..
소크라테스가 고소당한 내용의 모순
( 소크라테스는 청년들을 타락시켰으며, 국가가 받드는 신을 믿지 않았다)
고소장에 나오는 이 두 가지 이유는 모두 애매하다. 불평자들이 소크라테스의 가르침과 신념에 반대한다는 것 그뿐이다. 사실 그런 법이 제한되는 유일한 곳은 플라톤의 법률뿐이다. 언론의 자유로 유명한 도시가 언론의 자유를 행사했다는 죄로 한 철학자를 기소했다는 것은 소크라테스의 재판이 갖는 모순과 불명예였다. 이것은 매우 이상하다. 고소장에도 법정에서도 신성모독이나 불 경건에 대한 분명한 조항이나 그도시의 민주적인 제도에 반대한 명백한 시도나 음모에 관한 언급이 없다.
소크라테스는 행동이 아니라 말 때문에 기소되었던 것이다.
만약 소크라테스…(drop)
다.
그는 국가의 신들을 존경하지 않거나 믿지 않았다는 비난에 대해 아무런 논의를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