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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법상 불공정행위유형중부당한고객유인행위 - 부당한 고객유인행위(공정거래법상 불공정행위의 유형 중)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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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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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행위가 격화되면 제공되는 경제상의 이익에 의하여 공정한 경쟁이 침해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불공정거래행위로서 규제를 받게 된다 그런데 부당한 이익에 의한 고객 유인의 공정경쟁저해성을 판단함에 있어서는 당해행위 상대방의 수, 당해행위의 계속·반복성등 행위의 범위를 고려해야 한다.

-위계에 의한 고객유인

제9호의 규정에 의한 부당한 표시·광고 외의 방법으로 자기가 공급하는 상품 또는 용역의 내용이나 거래조건 기타 거래에 관한 사항에 관하여 실제보다 또는 경쟁사업자의 것보다 현저히 우량 또는 유리한 것으로 고객을 오인시키거나 경쟁사업자의 것이 실제보다 또는 자기의 것보다 현저히 불량 또는 불리한 것으로 고객을 오인시켜 경쟁사업자의 고객을 자기와 거래하도록 유인하는 행위이다(시행령 별표1 4호 나목).

고객을 오인시키는 지의 여부에 관한 판단에 있어서는 객관적으로 오인시키는 것이라면 충분하며 행위자가 주관적으로 오인시킬 의도를 가지고 있…(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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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공정거래법상 불공정행위유형중부당한고객유인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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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부당한 고객유인행위(공정거래법상 불공정행위의 유형 중)연구

1. 부당한 고객유인행위의 의의

공정거래법상 위법한 부당한 고객유인이란 정상적인 거래관행에 비추어 부당하거나 과대한 이익을 제공하거나(부당한 이익에 의한 고객유인), 자기의 상품 또는 거래조건이 경쟁사업자보다 유리한 것처럼 고객을 오인시켜(위계에 의한 고객유인) 경쟁사업자의 고객을 자기와 거래하도록 유인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다.

이 경우에 있어서 `부당하거나 과대한 이익`인지의 여부는 당해 업계의 정상적인 거래관행, 당해 행위가 고객의 합리적인 상품선택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의 정도 등을 고려하여 판단하게 된다

2. 부당한 고객유인행위의 유형

-부당한 이익에 의한 고객유인

정상적인 거래관행에 비추어 부당하거나 과대한 이익을 제공 또는 제공할 제의를 하여 경쟁사업자의 고객을 자기와 거래하도록 유인하는 행위(시행령 별표1 4호 가목).

사업자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의 경쟁수단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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