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9 01:48본문
Download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_2057128.hwp
…(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공학기술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공학기술,레포트






Download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_2057128.hwp( 31 )
설명
다.
컴퓨터의교육적활용전체내용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글입니다.컴퓨터의교육적활용전체내용 ,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공학기술레포트 ,
Ⅰ.서 론
1.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교육의 변화
2.컴퓨터 교육 theory
Ⅱ.본 론
1.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교육관련 연구를 위한 활용
2) 교수-학습을 위한 활용
(1) 컴퓨터 리터러시
(2)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CAI)
(3) 컴퓨터 관리수업
(4) 컴퓨터 adaptation(적응) 평가
3) 교육행정을 위한 컴퓨터의 활용
2.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의 장단점
1)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의 advantage(장점)
2)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의 단점(문제점(問題點))
Ⅲ.결 론
OSIA는 교사와 학생들의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을 observation하여 상호작용의 유형을 analysis(분석) 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問題點)을 발견하여 이것의 改善(개선) 을 위한 조언을 해 주는 시스템으로, Flanders가 제작한 수업observation법과 유사한 목적과 방법을 사용한 것이다. 그런데 수작업을 통한 데이터의 수집에서부터 analysis(분석) 까지가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려서 analysis(분석) 의 결과가 나왔을 때는 이미 수업자는 그 수업시간에 한 말이나 행위들을 거의 잊어버리기 일쑤였기 때문에 피드백을 주고 추가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컴퓨터 리터러시의 교육내용은 주로 Windows를 포함하는 기본 운영체제, 워드프로세서, 기초적인 그래픽 도구들, 엑셀 등의 데이터베이스 운영, 그리고 파워포인트 등의 발표용 도구들과 전자우편 및 인터넷(Internet) 등이다. 이와 같은 컴퓨터의 활용은 이 연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휴대용 랩탑 등의 퍼스널 컴퓨터를 이용한 결과, 수업현장에서 observation하면서 결과를 즉시 입력 할 수 있었고, 수업을 마치자마자 바로 analysis(분석) 이 나오기 때문에, 수업에 대한 피드백을 교수자에게 즉시 줄 수 있는 advantage(장점) 이 있었다.
최근 인터넷(Internet)과 전자우편을 이용한 정보의 탐색와 수집, 그리고 교환은 비단 교육분야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영역을 위한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장으로 부각되고 있다
2) 교수-학습을 위한 활용
교수-학습을 위한 컴퓨터의 활용에는 컴퓨터 리터러시(computer literacy)와 관련된 ‘컴퓨터에 대한 교육’분야, 그리고 교육담당자와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분야인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의 두 분야가 있다
(1) 컴퓨터 리터러시
컴퓨터 리터러시란 컴맹을 면하게 하는 것에서부터 컴퓨터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일들을 마스터하게 하는 것까지를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보산업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서의 컴퓨터에 관한 이해와 활동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