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자문 교육개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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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0 10: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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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가정교육과 연계하여 유아교육에서부터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매스컴의 교육적 기능이 강화되도록 한다.
가. 실천위주 인성교육 강화
- 학교급별에 따른 인성교육 실시: 학교급별로 학생의 발달수준에 맞도록 체계화된 인성(도덕성, 사회성, 정서 등)교육을 실시하고, 또한 정규교과 전체에 포함하여 실시한다. 새로운 정보화 세계화…(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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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급격한 산업화에 의한 물질만능주의, 상업적 대중매체와 유해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 , 대통령 자문 교육개혁위원회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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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급격한 산업화에 의한 물질만능주의, 상업적 대중매체와 유해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
설명
다.
- 유치원~국교 3년: 예절, 기초질서(교통질서), 공동체 의식교육 등 강화
- 국교 4년~중학교: 민주市民교육(인간존중, 공공 법질서, 합리적 의사결정 등) 강화
- 고등학교: 세계市民교육(타文化(culture) 의 올바른 이해, 평화교육, 외국여행 에티켓 등) 강화
- 인성교육 방법의 improvement(개선): 지식 중심의 도덕 윤리교육에서 벗어나, 대화, 토론, 상담, 사회봉사 등의 실천적 활동을 통해 민주市民윤리를 내면화하고, 전 교과목에 걸쳐 도덕 윤리교육이 구현되도록 함으로써 학교를 도덕적 분위기로 전환시킨다.
4.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
급격한 산업화에 의한 물질만능주의, 상업적 대중매체와 유해環境(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adolescent(청소년)의 비행과 탈선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입시위주의 암기교육과 획일적 평가체제로 개인의 속성 과 다양성이 무시된 채 규격화된 인간만이 양성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교육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학생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의(定義) 편성과 교육방법을 통해 창의성을 신장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를 함양하여 정보화 시대의 열린교육사회 속에서 삶과 배움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자아실현이 극대화되도록 한다.
학교 급별에 따라 체계화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지식중심의 도덕 윤리교육을 실천중심의 교육으로 improvement(개선)하며, 학생의 모든 활동사항을 [종합생활기록부]에 기재하여 학생선발시 전형 로 사용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