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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퇴계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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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8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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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퇴계 이황


퇴계 이황

이황(李滉, 호 : 退溪, 1501-1570)은 우리 나라의 철학자를 거론할 때 제일 먼저 떠올리는 대표적인 인물이지만, 16세기 문학사에서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는 시인이자 문학理論(이론)가이기도하다. 이황은 산수(山水)에서 도의(道義)를 기르며 심성(心性)을 양성하는 학자의 길이 현달한 정치가의 삶 못지않은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명문가의 자식이 아니었으며, 숙부의 지도로 학문의 길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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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퇴계 이황



[인문] 퇴계 이황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수기치인(修己治人)의 대명제를 받아들인 이상 과거(科擧)를 통해 관료로 진출하는 것이 유일한 삶의 진로였으며, 또 그들에게는 입신양명(立身揚名)을 이뤄 아직 지방의 사족에 불고한 가문의 이름을 빛내는 것이 life(인생) 의 최대 목표(goal)이기도 했다. 여기서 현실에 참여해야 하는 유자(儒者)이면서도 부패한 현실정치와는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하고자 하는 도덕주의 적 성향을 지닌 일군의 인물들이 등장하며, 그 단초를 연 인물이 이황이다. 이황에게는 이것이 고인(古人)이 간 길이었던 것이다. 이런 이유로 사림은 개혁적 성향을 지녔음에도 중앙정계에 자리잡자마자 곧 붕당의 정치구조 속에서 훈구세력 못지않게 부패해진 것이다.

순서








다.
이황은 1501년(연산군 7)경상북도 예안현 온계리에서 태어났다. 16세기는 사회, 정치사적으로 보면, 성리학적 사유를 지닌 사림(士林)이 지방과 중앙에 형성되면서 지식인의 존재와학문의 가치가 새롭게 정립된 시기였다. , [인문] 퇴계 이황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퇴계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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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학적(好學的) 삶의 자세와 실천
이황은 절대자유를 체현한 주체적 인간의 경지를 삶의 지표로 삼았는데, 전근대 사회의 유자에게 있어 이것은 곧 학문의 목표(goal)이기도 했으며, 부단한 학문에의 정진을 통해서만 이를 수 있는 것이었다. 이황은 전 생애에 걸친 수학(수학)과 내적 성찰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이루어 갔다. 이 때 사림들은 중앙 정계에서 훈구세력의 부도덕성을 공격하면서 지치주의(至治主義)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열망에 차 있었다. 그러나 정신적 가치를 지향했던 사림에게도 그에 맞는 삶의 방식을 정립하기란 쉽지 않은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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