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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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8 16: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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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이러한 아동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 수업을 한다면, 교육이 잘못됐다는 둥의 이야기가 나올 수 있을까.
아동이 짧지만 살아오는 동안 겪었던 경험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알게 된다 나는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거나, 뭔가를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했지만, 남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좀 부끄러워하고 싫어하는 편이었다.
설명
여기서 계속 언급되고 있는 흥미를 짚어보자. “사이에 있다”라는 어원적 의미를 지닌 흥미는, 즉, 거리가 있는 두 사물을 관련짓는 것을 뜻한다.교육철학수정본97 , 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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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수정본97
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의 비교를 쓴 글입니다. 공부는 작은 목표(目標)이고, 하나의 과정일 뿐, 초등학교 선생님은 우선 이런 것을 위주로 한다. 이것이 듀이의 흥미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아이가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그것을 수단으로 교사는 자신이 가르치는 어린 학생들이 자신이 정해놓은, 잠정적인 結論(결론)인 사회인-공부의 무조건적인 목표(目標)가 아니라-, 올바른 한 명의 사회 구성원이 되길 바란다.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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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의 비교를 쓴 글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것만 위주로 학습되어 왔다면, 말도 잘 못하는 예술가가 되어 외곬수라는 말을 듣고 있진 않을까. 하지만 나의 ‘흥미’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고 선생님을 만나면서 미술, 체육 등의 예술적 소질은 상을 받는 등 칭찬을 받으며 당연히 성장해 갔고, 말도 잘 못 붙이던 수줍음은 아이들에 의해 실장을 하면서 선생님이 도와주셨기에 남에게 말도 잘 붙이는 사교성 있는 아이가 되었다. 교육의 경우, 두 사물 사이의 메워야 할 거리는 시간적인 것으로 보여 지며, 어떤 과정이 성숙하는 데에 시간이 걸린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따 성장의 과정에는 처음 단계가 있고, 완성 단계가 있으며, 그 사이에 밟아야 할 중간과정이 있따 항상 교육에서 교사의 목적은 완성의 단계에 먼저 가 있고, 학생이 현재 가진 힘은 처음 단계에 있기에, 그러한 깨끗한-아무것도 모르는- 아동이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 흥미가 되는 것이고 바로 그 중간 조건이 된다는 이야기이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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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이의 흥미관과 기존의 흥미관
다. 그래서 흥미가 사이에 있다는 뜻으로 말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