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environment(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theory(이론)의 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8-17 04:07본문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hwp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사범교육레포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 행동주 이론 주요 특징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hwp( 97 )
인간행동과사회environment(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theory(이론)의 주요 특징
인간행동과사회environment(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theory(이론)의 주요 특징
순서
인간행동과사회환경,피아제,인지발달,이론과,스키너,행동주,이론,주요,특징,사범교육,레포트
발달theory 에서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theory , Piaget의 인지발달theory , Kohlberg의 도덕성발달theory , Freud의 정신分析(분석)theory , Erikson의 심리사회적 theory ,
모두를 요점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지지하는 theory 과 그 이유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파블로프와 스키너의 행동주의 학습theory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theory 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 theory 은 인지, 감각, 본능 등과 같은 개념(槪念)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reaction 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watch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간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으며 선행요인의 원인(原因)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reaction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그 이유는 행동주의적 접근이 그 이전에 이미 체계화 되어 있던 학습theory 을 상담에 응용하고 있는데, 그 학습theory 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theory
인간의 행동은 외부에서 주어진 자극에 의해 reaction 한다는 theory 의 탄생은 파블로프가 개를 대상으로 한 experiment(실험)에서 처음 되었다. 행동주의적 접근은 특정한 한 학자에 의해 완전히 체계화 되지 않았다.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는데, 만일 음식을 주는 사건을 종을 울리는 것과 같은 사건과 함께 제공하면 나중에는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즉 그 자체만으로는 개로 하여금 타액을…(투비컨티뉴드 )
설명





다. 파블로프의 개가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고전적 조건화)을 학습한 것은 개가 원해서 학습한 것은 아니었지만, 스키너의 쥐가 레버를 누르는 것(조작적 조건화)은 쥐가 원해서 누르는 것을 학습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행동주의 theory 은 정신分析(분석)theory 과 반대되는 관점으로 인간행동은 유전적 요인과 環境(환경)에 따라 결정되며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 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