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3 04:33본문
2) 매니지리얼 그리드 理論(이론)
(1) 등장 배경
미국의 Robert R. Blake와 Jane S. Mouton이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구조주도적 리더십 연구definition 을 연장시켜 리더의 행동유형을 더욱 구체화 시키고 효과(效果)적인 리더십 행동을 기르기 위해 개발한 리더십 기법에서 출발한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이들이 개발한 `관리 그리드(Managerial Grid, 혹은 Leadership Grid)`에서 나타난 이상적인 리더상을 조직 전체의 관점에서 개발하기 위해 체계화 한 것이 그리드 조직…(투비컨티뉴드 )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간호학과4학년간호지도자론B형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순서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B형]%20오하이오%20주립대학의%20리더십%20연구를%20기초로%20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족)의%20지도자%20유형%20(리더십%20스타일)을%20사정하고%20이%20지도자의%20리더십%20스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B%ED%98%95%5D%20%EC%98%A4%ED%95%98%EC%9D%B4%EC%98%A4%20%EC%A3%BC%EB%A6%BD%EB%8C%80%ED%95%99%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97%B0%EA%B5%AC%EB%A5%BC%20%EA%B8%B0%EC%B4%88%EB%A1%9C%2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1%B1)%EC%9D%98%20%EC%A7%80%EB%8F%84%EC%9E%90%20%EC%9C%A0%ED%98%95%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EC%9D%BC)%EC%9D%84%20%EC%82%AC%EC%A0%95%ED%95%98%EA%B3%A0%20%EC%9D%B4%20%EC%A7%80%EB%8F%84%EC%9E%90%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_hwp_01.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B형]%20오하이오%20주립대학의%20리더십%20연구를%20기초로%20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족)의%20지도자%20유형%20(리더십%20스타일)을%20사정하고%20이%20지도자의%20리더십%20스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B%ED%98%95%5D%20%EC%98%A4%ED%95%98%EC%9D%B4%EC%98%A4%20%EC%A3%BC%EB%A6%BD%EB%8C%80%ED%95%99%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97%B0%EA%B5%AC%EB%A5%BC%20%EA%B8%B0%EC%B4%88%EB%A1%9C%2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1%B1)%EC%9D%98%20%EC%A7%80%EB%8F%84%EC%9E%90%20%EC%9C%A0%ED%98%95%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EC%9D%BC)%EC%9D%84%20%EC%82%AC%EC%A0%95%ED%95%98%EA%B3%A0%20%EC%9D%B4%20%EC%A7%80%EB%8F%84%EC%9E%90%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_hwp_02.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B형]%20오하이오%20주립대학의%20리더십%20연구를%20기초로%20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족)의%20지도자%20유형%20(리더십%20스타일)을%20사정하고%20이%20지도자의%20리더십%20스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B%ED%98%95%5D%20%EC%98%A4%ED%95%98%EC%9D%B4%EC%98%A4%20%EC%A3%BC%EB%A6%BD%EB%8C%80%ED%95%99%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97%B0%EA%B5%AC%EB%A5%BC%20%EA%B8%B0%EC%B4%88%EB%A1%9C%2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1%B1)%EC%9D%98%20%EC%A7%80%EB%8F%84%EC%9E%90%20%EC%9C%A0%ED%98%95%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EC%9D%BC)%EC%9D%84%20%EC%82%AC%EC%A0%95%ED%95%98%EA%B3%A0%20%EC%9D%B4%20%EC%A7%80%EB%8F%84%EC%9E%90%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_hwp_03.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B형]%20오하이오%20주립대학의%20리더십%20연구를%20기초로%20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족)의%20지도자%20유형%20(리더십%20스타일)을%20사정하고%20이%20지도자의%20리더십%20스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B%ED%98%95%5D%20%EC%98%A4%ED%95%98%EC%9D%B4%EC%98%A4%20%EC%A3%BC%EB%A6%BD%EB%8C%80%ED%95%99%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97%B0%EA%B5%AC%EB%A5%BC%20%EA%B8%B0%EC%B4%88%EB%A1%9C%2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1%B1)%EC%9D%98%20%EC%A7%80%EB%8F%84%EC%9E%90%20%EC%9C%A0%ED%98%95%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EC%9D%BC)%EC%9D%84%20%EC%82%AC%EC%A0%95%ED%95%98%EA%B3%A0%20%EC%9D%B4%20%EC%A7%80%EB%8F%84%EC%9E%90%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_hwp_04.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B형]%20오하이오%20주립대학의%20리더십%20연구를%20기초로%20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족)의%20지도자%20유형%20(리더십%20스타일)을%20사정하고%20이%20지도자의%20리더십%20스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B%ED%98%95%5D%20%EC%98%A4%ED%95%98%EC%9D%B4%EC%98%A4%20%EC%A3%BC%EB%A6%BD%EB%8C%80%ED%95%99%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97%B0%EA%B5%AC%EB%A5%BC%20%EA%B8%B0%EC%B4%88%EB%A1%9C%2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1%B1)%EC%9D%98%20%EC%A7%80%EB%8F%84%EC%9E%90%20%EC%9C%A0%ED%98%95%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EC%9D%BC)%EC%9D%84%20%EC%82%AC%EC%A0%95%ED%95%98%EA%B3%A0%20%EC%9D%B4%20%EC%A7%80%EB%8F%84%EC%9E%90%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_hwp_05.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B형]%20오하이오%20주립대학의%20리더십%20연구를%20기초로%20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족)의%20지도자%20유형%20(리더십%20스타일)을%20사정하고%20이%20지도자의%20리더십%20스타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B%ED%98%95%5D%20%EC%98%A4%ED%95%98%EC%9D%B4%EC%98%A4%20%EC%A3%BC%EB%A6%BD%EB%8C%80%ED%95%99%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97%B0%EA%B5%AC%EB%A5%BC%20%EA%B8%B0%EC%B4%88%EB%A1%9C%2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1%B1)%EC%9D%98%20%EC%A7%80%EB%8F%84%EC%9E%90%20%EC%9C%A0%ED%98%95%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EC%9D%BC)%EC%9D%84%20%EC%82%AC%EC%A0%95%ED%95%98%EA%B3%A0%20%EC%9D%B4%20%EC%A7%80%EB%8F%84%EC%9E%90%EC%9D%98%20%EB%A6%AC%EB%8D%94%EC%8B%AD%20%EC%8A%A4%ED%83%80_hwp_06.gif)
,기타,방송통신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 (예: 병원의 경우는 간호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해결해야할문제입니다. 여기서 조직화란 지도자 자신과 집단 구성원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명백한 조직의 패턴, 의사소통의 통로, 업무를 수행하는 절차상 방법을 확립하려고 노력하는 지도자의 행동을 말하며 배려란 지도자와 집단구성원간의 우정 · 상호신뢰 · 존경 및 따뜻한 인정을 나타내는 행동을 말한다. 조직화는 일종의 과업 지향적이며 조직의 요구를 강조한 반면에 배려는 인간관계 지향적이며 구성원들의 욕구와 감정을 강조하는 차원이라 하겠다.
방송통신/기타
여러 가지 data(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이 제시한 지도성 유형>
효과(效果)적인 지도성 행동은 과업지향성과 인화지향성의 양 차원을 모두 강조하는 경우와 관련이 있따 지도자는 과업지향성을 강조하는 반면, 조직원들은 인화지향성에 더 많은 관심 을 갖는다.방통대간호학과4학년간호지도자론B형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기타방송통신 ,
[방통대 Nursing 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 (예: 병원의 경우는 간호체계)에 미치는 影響에 대해 논해보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리더십 理論(이론)
1) 리더십의 definition
2) 리더십의 특징
3) 리더십의 기능과 유형
4) 리더십 理論(이론)
(1) 자질理論(이론)
(2) 행동理論(이론)
(3) 상황理論(이론)
(4) 새로운 리더십理論(이론)
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의 definition
2) 매니지리얼 그리드 理論(이론)
(1) 등장 배경
(2) definition
(3) 목적
3) 매니지리얼 그리드 5가지의 리더십 유형
3. 지도자 유형과 리더십 스타일이 미치는 影響
Ⅲ. 結論(결론)
2.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의 definition
1945년 Ohio주립대학의「경영연구소」주관 하에 지도자의 여러 행동 가운데서 조직화와 배려에 중점을 두는 2차원적 접근방법(two-dimensional approach)에 의하여 일련의 리더십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조직화와 배려라는 두 차원을 상호 관련시켜 리더십 4구분도를 작성하였다.
Download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hwp( 21 )
설명
다. 이러한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업적은 Reddin의 리더십 연구, Blake와 Mouton의 ‘관리망’(managerial grid)의 연구와 개발에 影響을 미쳤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B형]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이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 (예: 병원의 경우는 간호체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리더십 4구분도에 의하면 가장 효과(效果)적인 지도자는 높은 조직화형태와 높은 배려행태를 동시에 보이는 지도자인 것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