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학기 靑少年인권과참여 기말시험 核心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10 07:53본문
Download : 20132_기말_청소년4_청소년인권과참여.pdf
- 산업사회: 아동의 노동력 이용으로 인한 인권침해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
- 17세기: 현재와 같은 ‘성숙’과 ‘미성숙’과 같은 기준에 따른 성인과 아이의 구분이 생김
(1) 인권
- 20세기 후반: 靑少年(청소년) 을 독립적인 삶의 주체로 인정하기 처음
제7장 사회에서의 靑少年 인권
- 중략 -
④ 내용: 아동의 경우 생존권과 복지권이 중요시되나, 靑少年(청소년) 들의 경우 육체적・정신적인 성숙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더 나아가 자유권과 사회참여권 등의 권리가 더 보장되어야 함
제12장 靑少年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인권교육
Download : 20132_기말_청소년4_청소년인권과참여.pdf( 59 )
제8장 학교 밖 靑少年 인권
방송통신 > 기말시험
② 特性
제1부 청소년 인권의 기초 제1장 청소년 인권의 개념적 이해 제2장 청소년 인권의 역사 제3장 청소년 인권의 유형 제2부 청소년의 생활과 인권 제4장 가정에서의 청소년 인권 제5장 학교에서의 청소년 인권(1) 제6장 학교에서의 청소년 인권(2) 제7장 사회에서의 청소년 인권 제8장 학교 밖 청소년 인권 제3부 청소년 참여 제9장 청소년 참여의 개념과 영역 제10장 청소년 참여의 세계적 동향 제11장 우리나라 청소년 참여 정책과 현황 제12장 청소년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향과 인권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1장 우리나라 靑少年 참여 정책과 현황
제10장 靑少年 참여의 세계적 동향
제1장 靑少年 인권의 관념적 이해
제1부 靑少年 인권의 기초
- 중세: ‘아동’과 ‘미성년’의 정의(定義) 을 따로 구별×
청소년인권,청소년인권기말,청소년인권기말시험,청소년인권기출,청소년인권족보





2013년 2학기 靑少年인권과참여 기말시험 核心체크
- 19세기: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강조하는 아동구호의 시대
제2장 靑少年 인권의 역사
제2부 靑少年의 생활과 인권
-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일반적・보편적 성격을 가짐
- 사회적・역사(歷史)적 상황에 따라 變化해 온 가치
1. 靑少年(청소년) 인권
① 의미: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인간이 가지는 최소한의 기본적 권리로 국가의 헌법으로 보장되며, 일반 법률에 우선함
- 도덕적・당위적 권리, 제도를 초월하여 갖는 권리
설명
제5장 학교에서의 靑少年 인권(1)
- 20세기: 아동을 미래 국가사회를 위한 인간자원으로 인식하기 처음
(2) 靑少年(청소년) 인권
③ 特性: 사회적 합목적성을 위해 필요한 경우 靑少年(청소년) 의 권리는 제한될 수 있으나, 靑少年(청소년) 의 진정한 발달과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임
- 약자를 위한 권리, 책임을 동반한 권리
순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1장 인권의 정의(定義) 적 이해
② 역사(歷史)
제4장 가정에서의 靑少年 인권
제9장 靑少年 참여의 관념과 영역
- 인간이 가지는 권리이며, 자유가 전제됨
제6장 학교에서의 靑少年 인권(2)
- 상호 의존적, 사회적 연대를 필요로 함
제3부 靑少年 참여
① 정의(定義) : 다른 일반 성인들과 동일한 인간으로서 靑少年(청소년) 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
제3장 靑少年 인권의 유형
- 양도할 수 없는 초국가적 권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