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03:55본문
Download :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hwp
학습자의
의지 면에서 보면 자율학습, 지도학습, 타율학습으로 구분될 수 있고, 학습집단
의 조직 면에서 보면 대집단, 소집단, 개별학습으로, 학습목적 면에서 보면 문
제해결학습, 구인학습, 연습학습, 감상학습으로 구분될 수 있다아 또한 학습활동
면에서 보면 독서학습, 토의학습, 觀察(관찰) 학습, 창작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아
1)강의법
강의법은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다. 즉, 강의
법은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
키는 형태를 말한다.
반면에 강의법은 교사 중심의 수업이므로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전달
받기 매문에 지식의 단순 암기나 이해에 그치게 되어 표현력, 비판력, 문제해결
력과 같은 고등정신 능력을 기르기 어려우며, 획일적인 일제 학습으로 학습자
의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가 곤란하다…(skip)
수업방법의,유형(강의법,토론법,협동학습,인지적,도제학습),사범교육,레포트
다.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순서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사범교육레포트 ,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Download :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hwp( 34 )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목차
수업방법의 유형
Ⅰ. 강의법
Ⅱ. 토론법
Ⅲ. 협동학습
Ⅳ. 인지적 도제 학습
Reference List
수업방법의 유형
교수방법의 형태는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리 분류된다된다....
수업방법의 유형(강의법, 토론법, 협동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목차
* 수업방법의 유형
Ⅰ. 강의법
Ⅱ. 토론법
Ⅲ. 협동학습
Ⅳ. 인지적 도제 학습
* Reference List
* 수업방법의 유형
교수방법의 형태는 무엇을 기준으로 하느냐에 따라 달리 분류된다된다. 또한 교수자의 의도에 따라
학습내용의 보충, 첨가, 삭제가 가능하며, 학습의 분량, 시간, 학습環境(환경)을 융통
성 있게 조절할 수 있다아 이러한 강의법은 다른 교수방법과 달리 교수자 중심으
로 학습을 진행하는데, 교수자가 상황에 따라 학습과정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다아 그리고 비교적 학습자의 특성(特性)에 국한하지 않고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
으며,많은 사람들이 친근하게 느낀다. 이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주로 교사의
언어를 통한 說明(설명) 과 해설을 통하여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즉, 강의
법은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습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
키는 형태를 말한다.
보편적으로 강의법은 새로운 인지기술을 학습할 때 결과 적으로 적용할 수 있
고, 다른 방법에 비해 정해진 시간 안에 많은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아 즉, 짧은
시간 안에 방대한 자료(data)를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교과서를 바탕으로 주로 교사의
언어를 통한 說明(설명) 과 해설을 통하여 학생을 이해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학습자의
의지 면에서 보면 자율학습, 지도학습, 타율학습으로 구분될 수 있고, 학습집단
의 조직 면에서 보면 대집단, 소집단, 개별학습으로, 학습목적 면에서 보면 문
제해결학습, 구인학습, 연습학습, 감상학습으로 구분될 수 있다아 또한 학습활동
면에서 보면 독서학습, 토의학습, 觀察(관찰) 학습, 창작학습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아
1)강의법
강의법은 가장 오래된 교수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