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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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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3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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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훈고학과 경학이 성립 발달하였다.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한다.
송나라(960~1279) 시대에 성리학이 성립되었다.
유교의 특징 또는 核心 사상은 수기치인(修己治人)으로, 유교는 수기치인의 학이라 할 수 있따 즉, 유교는 자기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목표(目標)로 하는 학문이며 또한 그것을 향한 실천이라고도 할 수 있따
유교는 전국시대(기원전 403~221)에는 제자백가의 하나인 유가(儒家)로 등장했지만, 전한의 무제(재위 기원전 141~87) 때 국가 정통의 학문이 된 후로는 중국(中國)의 학문과 사상계를 대표하게 되어 현대의 중국(中國)에 이르기까지 중국(中國)의 정치와 국민생활에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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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유교(儒敎)는 중국(中國)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儒學)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한나라 시대에서 《시》와 《서》 외에 《역》《예》《춘추》가 경서에 추가돼서 오경이 성립되었다. 그 후 내성파의 전통은 맹자에게로 이어졌고 숭례파의 전통은 순자에게로 이어졌다. 지켜야 할 인륜의 명분(名分)에 대한 가르침이라고 하여 명교(名敎)라고도 한다. 성리학에서는 선진시대(先秦時代: 기원전 221년 이전) 유학의 도통(道通: 유학의 도가 전해져 이어온 계통)이 강조됨으로써 공자 증자 자사 맹자의 내성파의 계보가 중시되어 공자의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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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의 특징 또는 核心 사상은 수기치인(修己治人)으로, 유교는 수기치인의 학이라 할 수 있따 즉, 유교는 자기 자신의 수양에 힘쓰고 천하를 이상적으로 다스리는 것을 목표(目標)로 하는 학문이며 또한 그것을 향한 실천이라고도 할 수 있따
유교는 전국시대(기원전 403~221)에는 제자백가의 하나인 유가(儒家)로 등장했지만, 전한의 무제(재위 기원전 141~87) 때 국가 정통의 학문이 된 후로는 중국(中國)의 학문과 사상계를 대표하게 되어 현대의 중국(中國)에 이르기까지 중국(中國)의 정치와 국민생활에 영향을 주었다. 지켜야 할 인륜의 명분(名分)에 대한 가르침이라고 하여 명교(名敎)라고도 한다.
유교의 주류는 전국시대에는 맹자로 대표되는 내성파의 학문과 순자로 대표되는 숭례파의 학문,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훈고...

유교
유교(儒敎)는 중국(中國) 춘추시대(기원전 770~403) 말기에 공자(孔子)가 체계화한 사상인 유학(儒學)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순자의 사상은 제자백가의 법가가 사상의 한 유파로서 성립될 수 있는 근거를 주어 한비자 등에 의해 법가가 성립되었다.
유교의 주류는 전국시대에는 맹자로 대표되는 내성파의 학문과 순자로 대표되는 숭례파의 학문,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훈고학과 경학, 송나라 시대의 성리학, 명나라 시대의 양명학, 청나라 시대의 고증학 등으로 발전 또는 변천되었다
유교의 歷史
개요
공자의 사후, 공자의 제자들은 증자(曾子) 자사(子思)의 계통에 속하는 내성파(內省派)와 자하(子夏) 자유(子遊)의 계통에 이어지는 숭례파(崇禮派)의 2파로 나뉘었다. 시조 공자의 이름을 따서 공교(孔敎)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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