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pical.kr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 tropical6 | tropical.kr report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 tropical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ropical6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05:11

본문




Download :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hwp




그리고 합리적인 分析(분석)과정을 통해서 개혁plan을 설정
하여야 하지만, 실제로 행정개혁의 합리적 plan을 만드는 것은 용이한 일이 아니다.
서로 이해가 상충되는 세력의 작용으로 인해, 목표(目標)설정에서부터 戰略과 전술을 마
련하는 단계에까지 타협과 양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타협과 양보는 특히 경제적
합리성을 제약한다. 개혁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일반
적 기준으로는 (1) 상대적 긴급성, (2) 예상효율, (3) 저항의 성격과 강도, (4) 장기적 중요성, (5) 개혁요인간의 상관성 등이 있다아
그리고 개혁사업과 관련한 당사자들이 개혁을 용이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개혁
의 목표(目標)와 내용을 결정할 때부터 당사자들을 유념해 두어야 한다.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1.gif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2.gif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3.gif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_hwp_04.gif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 ,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법학행정레포트 ,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하시오.hwp( 71 )



설명
행정개혁의과정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순서





행정개혁의 과정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 행정개혁의 과정

행정개혁은 concept(개념)적으로 구별할 수 있는 일련의 단계들을 포함하는 순환적 행동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개혁을
위한 제안은 현실과 가치기준 사이에 편차가 생기고, 개혁을 통하여 이러한 편차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 때 제시된다
개혁 필요성(必要性)의 인식단계에서는 불일치라는 문제를 자각하는 것, 관련자들의 지각
차이를 조정하여 합의를 이루는 것, 지각되고 합의되지만 意見이 불일치한 문제에
대한 개혁의 필요성(必要性)을 확인하는 것 등이 중요한 행동課題가 된다
행정개혁의 필요성(必要性)은 크게 객관적 요인과 주관적 요인이 있다아 객관적 요인으로
는 정치적 변혁이나 혁명이 일어나 권력의 재분배가 야기되어 행정기구 및 기능의
조정, 행정수요와 행정environment의 변경에 다른 행정목표(目標)의 변동, 행정수단인 새로운 장
비의 도입 및 대체, 행정제도에 내재하는 기능의 중복, 낭비 및 비능률의 제거 등이
있다아 주관적 요인으로는 객관적 요인을 개혁의 목표(目標)로 인정하는 개혁담당자의 판
단을 말한다. 행정개혁으로 총체적인 목표(目標)상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순차적으로
추진할 개혁사업을 체계적으로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혁입안자는 개혁plan을 마련하는 단계에서 未來를 향한 사전적 행동계획을 세
움에 있어 未來에 대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개혁에 수반되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plan을 강구해야 한다.
행정개혁에서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戰略은 개혁의 우선순위에 관한 戰略과 저항
극복戰略이다. 우선 여러 하위목표(目標) 사이
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물론, 개혁대상별로도 자원배분의 우선순위를 정해 놓
아야 한다.



즉 개혁의 목표(目標)체계와 이를 실현하는 戰略 · 전술을 결정하여 개혁의 실천방향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시간적 급박성과 정보의 부족 및 分析(분석)능력의 한계
등으로 말미암아 행동대안의 선택이 합리성을 결여하는 경우가 많다. 객관적 요인과 이에 대처하는 주관적 요인이 접촉하여 결합할 때 행
정개혁에의 행동이 처음 되는 것이다(유훈, 2000: 920).

2. 개혁안의 마련

개혁의 필요가 인식된 다음에는 개혁의 실천plan이 모색된다 입안단계에서는 기
준과 실적 사이의 차이를 해소시킬 수 있는 대안을 탐색하여 채택하는 단계이다. 행정개혁의 과정은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르게 구분되고
있다아
모셔(F. C. Mosher)는 개혁과정을 (1) 긴장의 증대, (2) 개혁 필요성(必要性)의 촉발, (3) 개혁plan의 검토, (4) 결정이 도달, (5) 실현가능성의 검토, (6) 개혁의 실행 등으로 보고 있다(F. C. Mosher, 1965: 502-512). 이 자료(data)에서는 케이든(G. E. Caiden)이 논의한 바에 따라 개혁과정을 (1) 개혁의 필요성(必要性) 인식, (2) 개혁plan의 설정, (3) 시행단계, (4) 평가단계 등으로 나누어서 고찰해 보았다.

3. 개혁안의 시행

개혁은 여러 가지 조직내외적 상황과 정치적 여건 아래서 일어나기 때문에 일률
적으로 표준화된…(투비컨티뉴드 )

다.

1. 개혁의 필요성(必要性) 인식

개혁의 필요성(必要性) 인식단계는 현실수준(실적)이 기대수준(기준)에 미달하는 불일치를
발견하고, 개혁의 필요를 확인하며, 그에 관한 합의를 형성하는 단계이다. 개혁plan의 설정
단계에서는 개혁추구의 동기부여plan을 마련해야 하고, 그리고 개혁의 시행과 정착
화에서는 저항의 극복 등에 관한 戰略과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그리고 개혁대상을 한정시킨 가운데, 개혁대상의 한정된 국면을 개혁하
는 사업을 선택하는 戰略을 마련해야 한다.
전체 40,514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ropical.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