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과] 동기부여theory 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08:10본문
Download : 동기부여이론.hwp
사회인지이론(理論)은 학교학습사태에서의 학업성취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자의 관심사가 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change(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目標)를 설정하고 그 목표(目標)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이 이론(理論)의 기본 전제이다. 따라서 학습 동기는 학습자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소망한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는 신념(긍정적 성과기대)과 자신이 목적달성 행동을 할 수 있거나 그러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신념(높은 자기 효능감)이 좌우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비교가 성과기대와 효능감 기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정보원천이 된다.
참고data(資料)
3)동기부여 과정
나) ERG이론(理論)
바) 리커트의 관리체제 이론(理論)
학습사태에서 학습동기를 설명(說明)하려는 또 하나의 인지 주의적 동기이론(理論)은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理論)이다.
㉠브룸의 기대이론(理論)
1)동기부여의 definition
다) XY이론(理論)
② 2수준의 욕구 (안전의 욕구)
가)기대이론(理論)
1)쾌락 이론(理論)
(3) 행동의 강화
[사회복지학과] 동기부여theory 00
가) 욕구계층이론(理論)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理論)적 탐색” 원미사, 2009.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동기부여theory 00
2)본능 이론(理論)
동기부여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마) 미성숙-성숙이론(理論)
2)동기여부의 과정이론(理論)
1)동기부여의 내용이론(理論)
④ 4수준의 욕구 (존경의 욕구)
(l) Kanfer
라) 동기-위생이론(理論)
3) 성장욕구
동기이론, 동기부여이론, 동기부여 , 욕구계층이론 , 매슬로우,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5.
(1) 행동의 동기
4)인지적 동기이론(理論)
2) 관계욕구
2)동기부여의 중요성
③ 3수준의 욕구 (소속감과 애definition 욕구)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3. 동기 부여 이론(理論)
나) 공정성 이론(理論)
① 위생요인
순서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理論)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② 동기부여요인
위 data(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1. 동기부여의 성격과 중요성
2. 동기이론(理論)의 접근 방법
⑤ 5수준의 욕구 (자기실현적 욕구)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6.





설명
3)동인 이론(理論)
㉡포터와 롤러의 기대모형
① 1수준의 욕구 (생리적 욕구)
1) 존재욕구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2005.
(2) Pinder
Download : 동기부여이론.hwp( 47 )
(2) 행동의 유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理論)과 실제”, 학지사, 2007
다. 이 이론(理論)은 학습동기가 학습목표(目標)와 학습사태에서 개인의 기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