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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주의와 민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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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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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공양(公羊)학자들의 화이관은 예(禮)의 유무에 따라 화(華)와 이(夷)를 구분하는 것으로 이 둘은 민족적으로나 지리적으로 결정되어 있는 불변의 것이 아니라 中國의 예를 익히고 실천하기만 하면 이(夷)는 화(華)로 승격될 수 있었으며, 지리적으로 화(華)에 속한다 하더라도 예의 근본을 잊고 무례를 범한다면 곧 이(夷)로 격하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보다 좀 더 본질적인 문제는 외형상의 차이 또는 culture의 낙후성에도 불구하고 과연 그들이 天子의 정치에 어느 정도 편입될 수 있느냐는 것인데, 이것은 곧 그들이 과연 인간으로서 교화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존재였느냐는 문제로 귀착된다된다.
china(중국) 의 중화주의와 그들의 민족주의에 대상으로하여 피력했습니다.중화주의민족주의-3 , 중화주의와 민족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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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화이(華夷)사상
화이(華夷)간의 언어·풍속·생활양식·관습·외모 등의 차이와 관련 주로 이적의 야만스럽고 낙후된 생활이 많이 강조 된다된다. 물론 역대 中國인들이 무력에 의한 이민족의 정복이나 무리한 영토 확장을 항상 반대하였고, 이에 따른 국력의 피폐와 백성의 고통을 지적하며 오로지 덕화에 힘써 그 귀의(歸依)를 기다린다는 주장이 상식화 되었다. 그리고 ‘사해(四海)안의 사람들이 모두 형제’라며 정벌전쟁을 비판한 문학측(文學側)의 주장은 극히 형식적 논리에 불과한 것이며 역시 天子에 의한 이적의 지배가(비록 德에 의한 것임을 강조할 지라도) 그 궁극적인 목표(目標)이기 때문에 王者의 정벌을 갈망하는 이적의 기대를 외면할 수 없다는 의전(義戰) 논리가 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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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주의민족주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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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중화주의와 그들의 민족주의에 대해서 피력했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화이의 차이를 인간과 금수의 차이만큼이나 본질적인 것이라 여기는 화이관 역시 지속되고 있다 그 예로 「책부원귀(冊府元龜)」의 「외신부(外臣部)」‘종족문(種族門)’에는 이적(夷狄)에 대한 극히 부정적인 내용과 긍정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어쨌든 이적(夷狄)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이적에 대한 적극적인 포용 내지는 신속지배의 논리적인 기초가 되고 이적에 대한 금수(禽獸)·비인관(非人觀)은 이적에 대한 정복 또는 신속 요구를 견제하는 논리가 되는 것이다. 물론 이(夷)에 대한 긍정론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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