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선택 및 시장의 구조적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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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08: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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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시장에 선택에 관한 내용을 기술
시장매력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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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선택 및 시장의 구조적 요인분석
,경영경제,레포트
●시장의 선택
(1)매력도 analysis
(2)시장 매력도 평가기준
(3)성장률
(4) 상품수명주기 단계
(5) 주기성 또는 계절성
(6)현재의 수익성
●시장의 구조적 요인analysis
(1)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구매자의 교섭력
(3) 공급자의 교섭력
(4) 대체재의 위협
(5) 현재시장내의 경쟁
(6) 포터의 산업구조analysis 틀의 한계점
●고객reaction(반응) 조사기법
잠재구매자들의 reaction(반응)을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매출액을 예측하는 방법들
→컨셉트 테스트(concept test)
신상품의 컨셉트들 중에서 가장 유망한 것을 파악하기 위하여 신상품 아이디어를 소비자가 사용하는 언어나 그림 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
잠재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조사
→시장테스트 (Market test)
신상품의 시장점(長點)유율이나 매출액을 예측하기 위하여 출시 전에 잠재구매자들에게 신상품을 써보게 하고 reaction(반응)을 조사하는 것
●시계열(time-series)
과거의 매출액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미래의 매출액을 예측하는 여러 가지 통계적인 방법들
→이동mean(평균)법(moving averages)
최근 몇 개월 동안의 매출액 mean(평균)치를 다음 달 매출액 예측치로 삼는 방법
이동 mean(평균)법은 사용하기가 간편하고 신속하다는 장점(長點)을 갖고 있지만 변화가 심한 environment 하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갖고 있따
→지수평활법(exponential smoothing)
과거의 모든 데이터를 가중 mean(평균)하여 예측치를 구하되, 최근의 값일수록 더 높은 가중치가 부여되도록 하는 방법.
moving averages와 비슷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따
●상관관계 기법
매출액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변수들을 이용하여 미래의 매출액을 예측하는 방법들
→회귀analysis(regression analysis)
매출액과 관계를 맺고 있는 변수들과 매출액간의 통계적인 함수관계를 이용하여 미래의 매출액을 예측하는 방법
회귀 analysis은 가격이나 광고 등과 같은 마케팅 믹스 변수들을 說明(설명) 변수로 이용하여 예측하기 때문에, 마케팅 관리자가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훨씬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장점(長點)을 갖고 있는 반면에 매출액뿐만이 아니라 여러 說明(설명) 변수들에 대한 데이터를 요구한다는 단점을 갖고 있따
→선행지수법(leading indicators method)
매출액의 변동에 앞서서 움직이는 변수들의 변화를 이용하여 미래의 매출액을 예측…(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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