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opical.kr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 tropical5 | tropical.kr report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 tropical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ropical5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9 22:15

본문




Download :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hwp




본 연구에서는 학교 풍토를 학교 구성들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형성되는 사회 심리적인 환경으로 규정하고,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 대하여 갖는 욕구를 Maslow의 욕구 위계에 근거하여 안전, 사회성, 존경 그리고 자아실현을 학생이 지각하는 학교풍토의 구성요인으로 설정하고자한다. 다시 말해 지각은 우리가 환경 속에 있는 자극의 패턴을 구성하고 해석하는 과정이며, 대상의 성질을 인지하는 심리적 과정을 말한다.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먼저,
• 안전욕구(Security Needs)는 안정적인 환경에 대한 욕구로써 육체적이고 심리적인 위협을 최소화 하고 안정적이며 질서정연한 조율된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이다. 세부요인으로는 학교의 전체적인 안정감, 언어・신체・심리적 위협, 학교의 물리적 안전, 학교규칙에 대한 준수, 질서유지를 선정하였다. 인간이 자기 행동을 결정함에 있어 주위의 사상이 행동하는 당사자에게 어떻게 보였느냐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인데 이러한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개인적 의미를 지각이라고 한다.


I. 서론
A.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B. 연구문제

II. theory(이론)적 배경
A. 학교풍토
B. 창의성
C. 대인관계

III. 연구 방법
A. 연구 대상
B. 연구 도구
C. 연구 절차
D. reference(자료)처리

IV. 연구 결과
A. 결과 해석
B. 논의

V. 결론 및 제언
A. 결론
B. 제언

풍토의 성격과 의미의 공통된 견해는 풍토는 전체 조직의 特性(특성)이며, 조직 구성원들의 집단적 지각에 기초하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중요한 일상적인 조직 관례부터 생겨나며,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에 effect을 미친다는 것이다. *^^* ,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hwp( 78 )





순서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고등학생들이 학교풍토의 형성에 중요한 상호작용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그들이 학교풍토를 어떤 관점에서 지각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창의성과 대인관계에 어떤 effect(영향) 을 받는지 살펴봤습니다.

3. 학교풍토의 구성요인
욕구란 학교환경을 구성하는 사회적, 심리적, 물리적, 환경적 제 측면들에 대한 학생의 기대이다.
2) 지각
지각은 외계에 존재하는 어떤 대상물이 감각에 나타는 것을 말하며 현대의 심리학과 인식론에서는 일상적인 감각적 대상이 어떤 자극에 의해서 포착되는 것을 뜻한다.
…(생략(省略))
고등학생의%20학교풍토%20지각에%20따른%20창의성과%20대인관계%20연구_hwp_01.gif 고등학생의%20학교풍토%20지각에%20따른%20창의성과%20대인관계%20연구_hwp_02.gif 고등학생의%20학교풍토%20지각에%20따른%20창의성과%20대인관계%20연구_hwp_03.gif 고등학생의%20학교풍토%20지각에%20따른%20창의성과%20대인관계%20연구_hwp_04.gif 고등학생의%20학교풍토%20지각에%20따른%20창의성과%20대인관계%20연구_hwp_05.gif 고등학생의%20학교풍토%20지각에%20따른%20창의성과%20대인관계%20연구_hwp_06.gif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학교풍토는 학생의 결석률과 낙제 비율, 협동심, 창의성, 직무만족, 조직의 목표(goal) 달성도,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학생 소외 그리고 학생의 만족과 학업 성취에 상당한 effect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고등학생들이 학교풍토의 형성에 중요한 상호작용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그들이 학교풍토를 어떤 관점에서 지각하느냐에 따라 그들의 창의성과 대인관계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살펴봤습니다.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하며, 열씸히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2. 학교풍토와 욕구
학교 구성들의 욕구에 대한 충족여부가 학교풍토 성격을 좌우하는 요건이다.
전체 41,25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ropical.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