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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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1 21: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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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kson의 정체감에 대한 槪念은 James Marcia(1966)에 의해 발전하였는데, adolescent(청소년)기의 정체감 상태는 4가지로 분류된다된다. 부모와 adolescent(청소년)과의 관계가 이러한 adolescent(청소년)의 독립성에 대한 추구로 인해 종종 긴장관계로 발전하게 된다된다.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고, 논리적이고 analysis적이며, 다양한 관점으로 상황을 볼 수 있따 adolescent(청소년)기에는 창의력이 많고 이상주의적이며 인본주의적 이슈, 도덕, 종교에 관심을 많이 갖는다.
2. 정체감 상실(identity foreclosure)
adolescent(청소년)은 특별한 목적, 가치, 신념을 위해 노력한다.
1. 정체감 혼돈(identity diffusion)
가장 미성숙한 상태로 adolescent(청소년)은 아직 정체감 형성을 위한 욕구를 경험하지 않는다. 이 시기에 역할 혼돈은 무책임하고, 반항적이며, 사려 깊지 못한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따 이러한 무모한 행동을 지속하게 되는 adolescent(청소년)은 성인기로의 진입이 늦어진다. 즉 아직 자신에 대한 의미 있는 대안을 탐색하지 않고 있따 未來를 위한 가치나 계획,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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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lescent(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adolescent(청소년)기는 Piaget의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된다된다.
adolescent(청소년)기는 부모에 대한 의존과 성인으로서의 독립심이 교차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주로 부모가 권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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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다. 즉 독립된 성인으로서 발달해 나가는 데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adolescent(청소년)기에 무한정 머무르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연장된 adolescent(청소년)기(prolonged adolescence)`라 한다.
Hughes와 Noppe(1985)는 adolescent(청소년)기에 자신의 성인으로서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adolescent(청소년)의 중요한 과업 중의 하나는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Erikson에 따르면, 정체감은 다양한 시도와 재평가를 통해 성취될 수 있따 다양한 역할을 시험해 보는 것, 즉 학문적으로, 운동으로, 직장 체험이나, 취미생활을 시도해 보는 것이 친사회적인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