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아동발달理論 - 생태학적 理論에 상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1 22:27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 -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서.hwp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영유아들의 발달 특성(特性)을 가장 잘 설명(說明)한다고 생각되는 심리적 기초理論(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arrangement)하시오.(대표적인 발달심리학자와 발달理論(이론)의 내용 紹介(소개), 그 理論(이론)의 장단점과 자신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이유 서술).
1. 서론
영유아 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說明)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理論(이론)은 없다. 따라서 아동발달理論(이론)(성숙理論(이론), 학습理論(이론), 정신分析(분석)理論(이론), 인지발달理論(이론), 동물행동학적理論(이론), 생태학적理論(이론) 등)理論(이론) 중에서 생태학적 理論(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38년 Corne…(drop)
[사회과학]아동발달理論 - 생태학적 理論에 상대하여
[사회과학]아동발달理論 - 생태학적 理論에 상대하여
설명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생태학적,이론,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20-%20생태학적%20이론에%20대해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1.gif)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20-%20생태학적%20이론에%20대해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2.gif)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20-%20생태학적%20이론에%20대해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3.gif)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20-%20생태학적%20이론에%20대해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5%84%EB%8F%99%EB%B0%9C%EB%8B%AC%EC%9D%B4%EB%A1%A0%20-%20%EC%83%9D%ED%83%9C%ED%95%99%EC%A0%81%20%EC%9D%B4%EB%A1%A0%EC%97%90%20%EB%8C%80%ED%95%B4%EC%84%9C_hwp_04.gif)
Download :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 -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서.hwp( 54 )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 -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서 , [사회과학]아동발달이론 - 생태학적 이론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아동발달이론 생태학적 이론 대해서
다. 생태학적 理論(이론)은 발달심리학의 여러 영역에서 강하게 부각되고 있는 경향이며, 특히 지각발달과 성적 및 사회성 발달 연구에서 중시되고 있다아 아동발달에 대한 생태학적 理論(이론)은 環境(환경)적 요소에 의해 影響(영향)을 받는 통합된 유기체로서의 전인적 유아(whole child)를 생각한다.
2) 대표학자 紹介(소개)
브론펜브레너(Urie Bronfenbrenner)는 1917년 러시아의 모스코에서 태어났고, 6살때에 미국으로 가게 되었다. 즉, 유전적 요소, 가definition 歷史,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 생활의 질, 文化(문화)적인 배경과 같은 요인들이 발달과 관련된다고 보고 있으며, 인위적인 실험실 연구가 아닌 실제 삶의 맥락 내에서 행하고 연구하고자 하는 접근을 취한다. 어느 한 理論(이론)도 아동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모두 설명(說明)할 수는 없지만 각 理論(이론)은 어느 것이나 우리가 아동발달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생태학적 理論(이론)(Ecological Theory)
1) 생태학적 理論(이론)의 concept(개념)
생태학적 理論(이론)(ecological theory) 環境(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인간에 관한 연구로서, 인간이란 그를 둘러싼 環境(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속에서 생물학적 유기체와 사회적 존재로 보는데 초점을 두는 독특한 理論(이론)이다. 영유아들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발달이 일어나는 環境(환경)적 맥락을 고려해야 하며, 발달하는 인간과 그를 둘러싸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스런 環境(환경)간의 상호影響(영향)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