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00:18본문
Download :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도덕성 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文化(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부모의 금지사항이나 행동자체가 아동의 초자아를 형성시키고, 아동을 부모의 도덕적 규범에 따르려는 행동기제를 만들어 냄으로써 도덕성을 발달시켜 나간다. 부모와의 동일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기에 나타나 초자아가 발달하기 때문에 도…(drop)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아동기 도덕성 발달 피아제와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아동기,도덕성,발달,피아제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순서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레포트/인문사회
다.
Download :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21 )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CONTENTS
아동기 도덕성 발달
I.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
II. 학습theory(이론)
III. 인지발달theory(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1) 1단계 : 타율적 도덕단계(4~7세)
2) 2단계 : 자율적 도덕단계(7, 8~11세 이후)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1) 제1수준 : 전인습적 도덕성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2) 제2단계 : 개인의 도구적 목적과 교환지향
2) 제2수준 : 인습적 수준
(1) 제3단계 :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성 또는 착한 아이의 지향
(2) 제4단계 : 사회질서 유지 지향 단계
3) 제3수준 : 후인습적 도덕성
(1) 제5단계 : 사회계약과 기본적 권리
(2) 제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bibliography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이란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
아동기 도덕성 발달(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CONTENTS
아동기 도덕성 발달
I.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
II. 학습theory(이론)
III. 인지발달theory(이론)
1. Piaget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1) 1단계 : 타율적 도덕단계(4~7세)
2) 2단계 : 자율적 도덕단계(7, 8~11세 이후)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theory(이론)
1) 제1수준 : 전인습적 도덕성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2) 제2단계 : 개인의 도구적 목적과 교환지향
2) 제2수준 : 인습적 수준
(1) 제3단계 : 사람들 상호간의 동조성 또는 착한 아이의 지향
(2) 제4단계 : 사회질서 유지 지향 단계
3) 제3수준 : 후인습적 도덕성
(1) 제5단계 : 사회계약과 기본적 권리
(2) 제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bibliography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이란 개인이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사회집단의 규칙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다. Freud는 양심의 발달을 초자아의 발달로 보고 도덕적인 면에서 학생이 부모의 영향을 받는 과정을 부모와의 동일시의 산물이라고 하였다.
도덕성 발달에 관한 theory(이론)으로는 도덕적 정서나 양심에 초점을 맞춘 심리성적 또는 심리사회적 theory(이론)과 도덕적 행동의 모델링이나 강화에 관심을 둔 사회학습 theory(이론), 그리고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둔 인지발달 theory(이론)이 있따
I.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
정신analysis(분석) theory(이론)에서는 성격의 구성 요소의 하나인 초자아(superego)의 발달을 도덕성 발달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