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생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7:54본문
Download : 허생전_2030698.hwp
그가 오십만 냥이라는 거금을 쓸 곳이 없다 하여 바다에 던져 버리는 것이나, 생활에 꼭 필요한 정도 이상의 재물을 ‘재앙’으로 간주하고 있음에서 분명히 확인된다된다.
재물의 가치에 대한 그의 이러한 시각은 그의 철저한 선비의식에 바탕을 둔 것으로 선비의 진정한 역할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그의 분명한 입장을 잘 드러내 준다. 외형상으로 그는 가난에 지친 아내의 구박 때문에 집을 나오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자신의 가난 해결을 목적으로 상행위에 뛰어드는 것은 결코 아닌것이다 . 그는 상행위를 통해 큰돈을 벌지만 그 돈들을 사회활동에 모두 써 버리고 다시 빈털터리가 되어 귀가함으로써 자신의 가난은 철저히 외면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는 곧 그의 상행위가 단순한 개인적 돈벌이 이상의 그 무엇을 의도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즉 선비는 경제적 수완과 같은 실무적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지만 그 능력은 오로지 道의 사회적 실현이라는 선비 본래의 역할 수행을 위해서만 쓰여져야 하며, 선비에게 있어서의 재물은 도의 실현을 위한 효용적 가치로서만 의미…(투비컨티뉴드 )
허생전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재물의 중요성 그 자체는 인정하되 그것을 자기 목적적 가치로서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다른 목적의 실현을 가능케 하는 효용적 가치로서만 중시하고 있을 뿐이다. 이것은 그가 처음 변씨의 만금을 빌리면서 “조금 시험해 볼 것이 있다”고 한 것이나, 도적들의 교화를 통해 현실문제가 해결 가능함을 확인한 뒤 “이제 조금 시험해 보았구나”라고 하는 발언에서도 분명히 드러난다.
설명
순서





3. 허생의 상행위와 조선경제의 현실
선비의 신분인 허생이 천업인 상행위에 뛰어 들었다는 사실은 주목할 만 하다.
레포트/경영경제
허생전에 대한 글입니다.허생전 , 허생전경영경제레포트 ,
허생전
,경영경제,레포트
허생전
Download : 허생전_2030698.hwp( 38 )
다.
즉, 그의 상행위는 개인적인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인들의 그것과는 근본적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허생은 비록 현실에 참여하여 돈을 벌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가 생각했던 바를 실제로 시험해 본 것에 불과한 것”이지 사적인 치부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한 것은 결코 아니기 때문일것이다 이는 재물에 대한 그의 시각에서도 분명히 확인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