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예학의 이해(허창운 편저,창비,1989)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14:45본문
Download : 현대문예학의 이해(허창운 편저,창비,1989).hwp
⑵콘텍스트2,文化(문화)적 콘텍스트:텍스트와 텍스트의 文化(문화)적 콘텍스트 사이의 의미구성적 결합.
⑶콘텍스트3,매개적 콘텍스트:텍스트의 의미는 그 텍스트가 출판되는 매체와 연관이 있다 메체의 종류는 독자의 기대와 의미있는 反應(반응)을 동시에 규정한다.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현대문예학의 이해(허창운 편저,창비,1989)
Download : 현대문예학의 이해(허창운 편저,창비,1989).hwp( 43 )
,인문사회,레포트
4.텍스트(기호) 이해시 고려해야 할 사항-의미구성적 콘텍스트(대상:코스모폴리탄지에 실린 그림 한 장)
-기호가 그 자체만으로 이해될 수 있는...
4.텍스트(기호) 이해시 고려해야 할 사항-의미구성적 콘텍스트(대상:코스모폴리탄지에 실린 그림 한 장)-기호가 그 자체만으로 이해될 수 있는... , 현대문예학의 이해(허창운 편저,창비,1989)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4.텍스트(기호) 이해시 고려해야 할 사항-의미구성적 콘텍스트(대상:코스모폴리탄지에 실린 그림 한 장)
-기호가 그 자체만으로 이해될 수 있는지의 물음이 전제되어 있음-
⑴콘텍스트1,텍스트연관:그림과 그 동반된 텍스트와의 연관관계 / 기호에 가장 직접적인 콘텍스트를 통해서 즉, 문맥에 귀속된 기호와의 관련을 통해서 기호의 의미가 제약받으며,문자 텍스트를 통반하고 있지 않는 그림에서처럼 그 기호가 그 자체로 완결되어 독자적으로 influence을 행사할 때에도 역시 기호의 의미는 제약을 받는다.
⑷콘텍스트4,경제사적 歷史(역사)적 콘텍스트:모든 기호는 기호의 기능을 특정 시기 속에서 observation하는 관점과 이 기호의 歷史(역사)와 발전을 observation하는 관점에서 각각 고찰될 수 있다
5.문예학의 대상:텍스트 또는 작품은,
⑴1차적인 층위:기표와 기의가 일치하는 층위(표면적인 의미(?)
⑵2차적인 층위:이데올로기적인 의미를 가지게되는 층위→문에학의 대상
6.문예학에 대한 전통적 이해:극복되어야 하나 여전히 대학과 상급학교의 수업을 지배해온 관…(省略)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