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4.3항쟁을 역사학도는 어떻게 계승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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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9: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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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치政府 운동은 투표를 통한 인민위원회 결성으로 이어지고 교육운동은 학교와 부락에서 강습회를 개최하여 잃었던 국어와 빼앗긴 history(역사) 를 되찾는 학습운동을 전개한다. 이는 공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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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이후 제주도는 대체적으로 한국의 사회상황과 맥락을 같이 하면서도 농민운동 곡물수집문제등의 민중생존권 문제등이 시급하게 제기되었다.
3) 제주 3.1평화항쟁(1947년 3월 1일)
1947년 해방공간은 미군정과 민중이 본격적으로 갈등을 일으켜 대립하는 ‘대립의 시기’였고, 이는 제주도에서 자치政府를 탄압하는 미군과 전면적인 대결을 하게 된다된다. 이 상황에서 미군정에 의한 곡물수집 정책과 귀한자의 재산 압수정책으로 도민의 반발은 컷고, 인민위원회를 중심으로 곡물수집 거부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한다.
이와 함께 해외동포의 대거 귀한으로 인구가 급증하여(1925년 21만명, 1946년 27만명)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동반하였다. 이는 공동... , 제주도 4.3항쟁을 역사학도는 어떻게 계승해야 하는가?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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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이후 제주도는 대체적으로 한국의 사회상황과 맥락을 같이 하면서도 농민운동 곡물수집문제등의 민중생존권 문제등이 시급하게 제기되었다.
해방공간에서 제주 민중들은 자치政府 구성과 교육운동을 전개한다. 이는 공동체형성의 제주도적 特性(특성)과 결합하면서, 해방후 1개월만에 좌우합작의 성격을 지닌 독립위원회를 대단위로 조직케한다.
1947년 3월 1일 ‘3.1정신 계…(투비컨티뉴드 )
해방이후 제주도는 대체적으로 한국의 사회상황과 맥락을 같이 하면서도 농민운동 곡물수집문제등의 민중생존권 문제등이 시급하게 제기되었다. 자치政府가 민중의 뜻을 구체화시킨 정치행정적 대안이었다면, 교육운동은 선생-학생-민중을 연결시킨 매개고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