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갈등해결을 위한 우호적 협상책략 교육의 效果(효과)에 관한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15:04
본문
Download : 유.hwp
유아의 갈등해결을 위한 우호적 협상책략 교육의 效果(효과)에 관한 연구
첫째, 갈등 해결을 위한 우호적 협상 전략 교육이 유아의 갈등해결 능력을 증진시킨다. 자유선택놀이 및 바깥놀이를 觀察한 결과 교육 스타트 2주 째 협상 단계의 사용이 나타났고, 협상단계를 사용한 빈도는 실험 기간 5주 동안 총 8회로 나타났다. 이것은 Stevahn,등(2000)의 연구에서 갈등해결 교육 후 실험집단 유아들이 비교집단에 비해 갈등해결을 위해 더 건설적인 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그러나 교육 후, 실험집단은 갈등해결을 위한 건설적인 전략과 우호적 협상단계를 비교집단에 비해 더 많이 사용하여 두 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는 Stevahn,등(2000)의 연구에서 갈등해결 교육 전에는 한 명의 유아도 우호적 협상단계를 사용하지 않았으나, 교육 후 실험집단(37%)이 비교집단(0%)에 비해 더 많이 사용한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갈등해결을 위한 교육 이전에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Ⅴ. 논의 및 結論(결론)
2. 갈등 해결 program과 전략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순서
Ⅱ. theory 적 배경
다.
3. 갈등해결 교육의 선행연구
1. 갈등해결 능력의 變化(변화)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호적 협상단계의 사용 빈도에 있어서, 교육 전에는 두 집단 중 어떤 유아도 사용하지 않았으나 교육 후에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 유아들에 비해 우호적 협상단계를 더 많이 사용하였다.
Ⅲ. 연구방법
학교 내 갈등 유아의갈등해결 자발적 협상 협상책략 / (유아의 갈등해결)
설명
2. 연구문제
Ⅰ. 서 론
2. 자발적 협상
Download : 유.hwp( 97 )
1. 연구의 necessity 및 목적
따라서 갈등해결 교육은 유아의 갈등해결 능력을 증진시켜 보다 바람직한 갈등해결 전략을 사용하게 하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Ⅳ. 결과 및 해석
학교 내 갈등 유아의갈등해결 자발적 협상 협상전략
1. 학교 내 갈등에 대한 theory 적 관점
학교 내 갈등 유아의갈등해결 자발적 협상 협상전략 / (유아의 갈등해결)
둘째, 갈등해결을 위한 우호적 협상전략 교육은 유아로 하여금 실제 상황에서 자발적 협상을 하는 능력을 가지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