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당 김시습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6 20:52본문
Download : 매월당 김시습에 대해.hwp
이러한 文化(culture) 적 황금기를 이끌어 온 세종이 세상을 뜨고 난 후, 문종이 대를 이었으나 2년으로 단명함에 나이 겨우 12세인 어린 세자 단종이 왕위로 오른다.
2. 생애
김시습(김시습, 1435-1493)의 자(자)는 열경(열경), 호(호)는 매월당(매월당)·청한자(청한자)·동봉(동봉)·벽산청은(벽산청은)·췌세옹(췌세옹)이라 하였으며, 법호(법호)를 설잠(설잠)이라 하였다. 그는 세종 17년(1435)에 서울 성균관 북쪽 사저(사저)에서 충순위 일성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 김시습으로 하여금 산야에 은거하여 세상을 비웃을 수밖에 없게 했던 것이다. 세종 대에는 민족文化(culture) 의 획기적 발전을 보게 한 시대일 뿐 아니라 유교文化(culture) 의 터전을 굳게 한 시대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단종의 숙부요 세종의 차남인 수양대군은 엉뚱한 야심을 품고 정인지, 한명치 등과 모의하여 반대파인 김종단, 황포인 등을 죽이고 자신의 아우인 안평대군마저도 강화도로 쫓아 결국 누명까지 씌워 죽이고 만다. 이처럼 당시 정치적, 사회적 분위기는 상당히 어수선하기만 했다. 훈구파와 대립적 성격을 가지게 되는 사림파들의 중앙 진출은 필연적으로 기성세력과의 마찰을 자아내지 않을 수 없었다. 성종 조에 이르러 유학을 더욱 존중하여 신진학자를 우대하자 사림파들이 홍문관의 요직에 올랐고 그들을 못마땅하게 여긴 세조조의 공신들과는 적잖은 마찰을 빚는다.,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Download : 매월당 김시습에 대해.hwp( 34 )
1. 시대적 배경
세종대왕은 재위 32년간 안으로는 우리의 민족文化(culture) 를 부흥시키고 밖으로는 국토를 넓혀 history상 가장 위대한 군왕의 일인으로 찬란한 업적을 남겼다.
세조를 옹립하여 정권을 장악케 한 정인지, 신숙단, 한명치 등 소위 훈구파들은 왕위찬탈 과정에서 불의에 대해 대의명분을 내세우던 사육신, 생육신등 소위 절의파를 숙청하기에 이른다. 그의 관향은 강릉으로, 선대는 신라 알지왕의 후예인 원성왕의 왕제 주원의 손이고 증조부 윤주…(생략(省略))
매월당 김시습에 대해
순서
매월당김시습1






매월당 김시습에 대해매월당김시습1 , 매월당 김시습에 대해경영경제레포트 ,
매월당 김시습에 대해
설명
다. 그 뒤 수양대군 곧 세조는 단종을 강원도 영월 땅에 내몰아 마침내 사약을 내려 죽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