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4-1]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2 13:20본문
Download : 유아교육과정.hwp
(이기숙, 2000)
5) 우리나라에서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의 적용 및 문제가되는점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배경
Download : 유아교육과정.hwp( 75 )
다.
1)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교육목표(goal)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실제적용 및 문제가되는점
2)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의 교육목표(goal)
4)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Ⅰ.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3)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의 교육내용 및 활동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교육내용 및 활동
- 다양한 data(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통합의 定義(정이) 은 학문이나 경험 또는 학습 등 모든 것의 전체성에 관심을 두고 접근하려는 입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가 말하는 통일성의 定義(정이) 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member-whole relationship)에서 설명(說明)되는데, 각 개인은 그가 속한 전체 속에서 존재하며 그 전체를 반영한다고 보았다. 또한 듀이는 인간의 경험은 유기체와 environment(환경) 과의 적극적인 통합 과정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교육에 있어서 통합을 강조하였다. 그 이후 많은 학자들이 교육 과定義(정이) 통합을 논하였기 때문에 定義(정이) 도 다양해지고, 쓰이는 장소에 따라 같은 定義(정이) 도 조금씩 의미가 달라지곤 하였다.
설명
1)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의 배경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4-1]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explanation)하시오(theory 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순서
Ⅱ.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배경
-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참고data(자료)입니다
통합의 定義(정이) 을 간단히 定義(정이)하면, ‘부분을 연결시켜 전체를 만드는 일’ 또는 ‘이질적인 것들을 하나의 체제속에 연결, 융화시키는 일’ 이라고 할 수 있다. 프뢰벨은 ‘인간교육(1826)’에서 신과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unity of God, nature, and man)을 주장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통합의 定義(정이) 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학습의 통합과 나아가서는 학습자의 인격적 통합, 즉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Ⅰ. 통합교육과정 프로그램(program])
유아교육과정,유아교육프로그램,레지오에밀리아,통합교육과정,방송통신대,유아교육프로그램비교
5)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program]) 의 變化와 실천
통합(integration)의 定義(정이) 은 인간은 본래 통합적인 존재 혹은 전인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마음과 몸, 사고와 행동 등으로 구분, analysis하는 원자론적 입장이 아니라 인간 그 자체를 하나의 전체, 즉 전인으로 보는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교육에 있어서 통합이란 말은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교육계에 커다란 influence을 미칠 당시 교육 과정을 논하는 과정에서 ‘학습 경험의 통합’ 또는 ‘교육 과定義(정이) 통합’을 부르짖으면서 쓰이기 처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부분들을 전체에 관련시켜 결합시키는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