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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민족개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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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6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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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민족의 쇠퇴의 Cause 은 도덕적 Cause 이 근본이며 도덕적이며 정신적인 개조가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는 또 봉건적인 사회제도를 타파하려 했던 계몽가였다.
그러므로 치자계급이던 양반에게 민족을 쇠퇴케 한 직접의 책임을 지우더라도 별수없는 일이요, 요컨대 조선 민족 쇠퇴의 근본 Cause 은 타락된 민족성에 있다 할것이외다.
물론 이는 이광수 理論(이론)의 독창적인 부분이 아니라 르봉의 민족심리학 논리를 다시 부연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에 의하면 민족개조라 하면 다름이 아니라 민족성을 개조하는 것이며 그에 의하면 극히 복잡한 일 민족의 생활은 그 양식과 내용이 민족성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며 또 이 민족성은 하나나 둘의 `근본도덕으로 결정`되는 것이다.
다. 춘원은 1917년 한국 최초의 근대 장편소설로 기록되는 <무정>을 발표해 한국문학사에 한 획을 그었다.

그의 影響(영향)력은 클 수밖에 없었다.

※민족개조론에 대한 비판

창씨개명의 운명으로 돌진한 민족개조론…
근대사의 영광과 상처가 한몸에

‘한국의 톨스토이’. 춘원 이광수를 부르는 말이다. 그는 소설, 사설, 시, 수필, 기행문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 평생 동안 8만매로 추정되는 방대한 원고를 썼다. <무정>에서는 신교육을, <개척자>에서는 과학사상을 주장했고 <흙>에서는 농민을 계몽하려 했다.
중요한 것은 이광수는 한 민족의 쇠퇴의 Cause 을 치자계급의 잘못에서 구하는 것을 반대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르봉의 논리를 차용한데 있는 것이 아니라 르봉과 이광수의 같은 기반에서 논리를 전개하고 있다는 점이다. 가부장제를 비판하고 자유연애를 주창했으며 조혼의 폐습을 이야기했다. 11살 때 콜레라로 부모를 여의…(생략(省略))

,감상서평,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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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수의 민족개조론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에 대한 글입니다.※이광수의민족개조론1 , 이광수의 민족개조론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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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그런데 이광수 理論(이론)의 특징은 민족의 개조를 도덕에서부터 출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점이다.

레포트/감상서평








※이광수의민족개조론1
이광수의 민족개조론에 대한 글입니다.

만일 다시 민족성을 타락하게 한 책임이 치자계급에 있다하여 그네를 책망할진대 그러한 치자계급을 산출하고 존속케한 책임이 또한 일반 민중에게 있다하여 또 그네를 책망하게 될것이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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