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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순자의 악론에 대한 分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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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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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근대에 들어와 의고풍이 성행하면서 몇몇 편은 역시 진위 문제가 논란이 되었다. 선왕은 이것을 본받아 음악을 만들고 <이 음악으로 선조의> 덕을 높혔다. 이후로도 ■■순자■■에 마주향하여 는, 예를 들어 ?비십이자? 편이 후학의 작품이라고 여기는 정도로 생각했을 뿐, 전체적으로 착간이 생긴 것은 있어도 위작으로 의심을 받지는 않았다.
선진의 문헌 가운데 음악의 본질과 기능 등 음악에 관한 고대의 사상을 정연하게 說明(설명) 한 문헌 가운데 ■■순자■■의 ?악론?은 ■■예기■■의 ?악기?와 더불어 가장 중요한 문헌이다.”1)고 한다. ■■순자■■는 선진(先秦)의 문헌 가운데 텍스트 진위가 크게 문제되지 않는 몇 안 되는 문헌이다. 고대 사회에서 예는 정치, 사회, 종교 등 文化의 모든 방면에서 봉건 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일종의 소통(commuication)의 수단이었다. ■■주역■■에서 말하는 음악의 기원은 음악이 애초부터 종교적 목적을 가지고 생겨났다는 것이다. 자연 현상의 모방에서 文化의 출현을 說明(설명) 하는 ■■주역■■에서 음악의 기원을 說明(설명) 하는 한 구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대하게 음악을 연주하여 하느님께 제사지내고 조상의 신령을 <하느님과> 함께 제사지냈다. 악은 사회 조직의 토대인 예가 지향하는 정신이며, 예로 조직된 사회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심층적이고 원초적인 정서적 통합의 수단이었다. 그러나 실제로 음악은 고대 사회에서 전례나 의식, 제사와 같은 종교적 기능 뿐만 아니라 교육의 주요 수단이었다. ?예괘?에서는 음악의 기원을 “상전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논란의 요인은 대체로 ■■대대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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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악론에 대한 分析(분석)적 고찰






1. 머리말


예와 악은 중국(中國)의 고대 文化의 근간을 이루는 정이 이다. 우레가 땅에서 나와 울리는 것이 예괘의 모습이다.2) 오늘날과 같은 ■■순자■■ 텍스트를 편집한 양경(楊倞)도 이 책의 진위에 대해 의심을 하지 않고 다만 몇몇 편장에 순자학파의 후학들이 끼워넣은 내용이 있을 것이라는 정도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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