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불교철학] 나는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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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2-14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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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논리적이고도 철학적인 사상은 내게 있어 많은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고 옛 성인의 깊은 철학 또한 나에게 논리적이고도 합리적인 이해를 도왔다는 점이 하나의 이유일 듯 싶다.
-본론-
『선은 마음을 통일하여 잡념을 일으키지 않는 것이며, 그리하여 진정한 자기의 참모습에 돌아가는 것이다. 어디까지나 일원적인 본래의 자기, 진실한 본성에 환귀하는 것이지 밖을 향해 깨달음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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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하지만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은 결코 헛된 망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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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누구인가
삶이 어떤 길을 걸어가든지
늘 그대가
어디로 가고 있는가를 생각하라.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서 달아나지 말라.
슬프면 때로 슬피 울라.
그러나 무엇이 참 슬픈가를 생각하라.
그대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모르고,
또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려고 하지 않는 것,
그것이 참으로 슬픈 것이다. 하지만 conclusion(결론)은 언제나 연기가 바람에 흩어지듯 그래왔기에 진지하게 오랫동안 생각해 오지 않았던 듯하다. 그것은 곧 내 자신의 인식이요 자신의 주체성과 관련된 자신의 숙제이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선은 구제자와 피구제자가 있을 수 없으며, 믿는 자와 믿는 대상이 없다.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도 아니요 가족도 아니요 바로 하나뿐인 자신이라는 존재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한 관점과 불교적 관점과 연관시켜 나 자신이라는 존재를 다시 한번 이글을 통해 정리(arrangement)해 나가고자 한다. 그것을 깨달음이라고도 하고 본성을 본다고 하여 견성이라고도 한다.
- 류시화 -
《삶이 나에게 가르쳐 준 것들중에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시인의 시 한편을 보면서 삶의 의미를 다시 한번 곰곰이 떠올려 보려한다. 그리고 이것은 人生(인생)에 있어 끊임없이 던져지는 질문의 하나일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나는 누구인가...
conclusion(결론) 없는 명제인 듯 보이면서도 나는 이 질문을 던져 본다. 구제자에 대한 신앙이나 귀의를 강조하는 사상이 아니고 불타와 동등한 입장에 서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