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사회의 명과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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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3 10: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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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집현전학사들은 무엇보다도 중국(中國)고전, 특히 중국(中國)의 유교文化(culture) 와 제도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했으며,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세종과 경연에서 많은 학문적 토론을 벌였다. 그러나 세종대의 文化(culture) 적 발전상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유교文化(culture) 를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더불어 민족文化(culture) 의 발전이 크게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세종대의 文化(culture) 적 발전은 집현전(집현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그런 가운데서도 세종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文化(culture) 의 발전은 민족文化(culture) 라는 차원에서 논의되었으며, 이 때 민족文化(culture) 란 유교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세종은 집현전을 만듬과 동시에 이런 경연활동을 크게 장려하였으며, 이 자리에서는 논어(론어)·맹자(맹자)·대학(대학)·중용(중용)을 비롯하여 좌전(좌전)·춘추(춘추)·자치통감(자치통감) 등의 고전들이 집중적으로 논의되었다. 유교는 중국에서 기원하여... , 양반사회의 명과 암인문사회레포트 ,






조선왕조는 유교이념에 토대를 둔 국가였으며, 양반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교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필수조건이었다. 그런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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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는 유교이념에 토대를 둔 국가였으며, 양반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교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필수조건이었다. 유교는 china(중국) 에서 기원하여...
다. 유교는 중국(中國)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것이므로 한 때 조선왕조는 유교적 사대주의(사대주의)에 젖은 나라라는 비난을 면치 못했다. 세종 2년에 본격적으로 설립된 집현전에는 과거에 우수한 성적으로 급제한 당대의 뛰어난 인재들이 학사로서 선발되었으며, 한번 선발되면 10년에서 20년 가까이 그곳에서만 근무해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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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왕조는 유교이념에 토대를 둔 국가였으며, 양반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교를 배우고 익히는 것이 필수조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