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곡 - 원문 및 어구해석 형태 및 구조分析(분석) 내용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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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08: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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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미의 날이 낫의 날만큼 잘 들 수 없다거나 아버지도 부모이지만 어머니같이 사랑할 사람이 없다는 진술이 내용의 전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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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모곡>은 『악장가사』에 思母曲이라 하여 실려 있고, 『시용향악보』에도 思母曲이라 하고 또 俗稱 엇노리○界面調라 덧붙여 싣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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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소 님하 어마님티 괴시리 업세라
Ⅱ. 본론
다. 혹간 글자가 달리 표기되어 있을 뿐이다. 표층만 보면 단조로운 3음보 율격, 소박한 시어 구사, 짧은 형태로 이루어 졌으며, 그 속에 호미, 낫이라는 두 농기구와 아버지, 어머니라는 두 인물이 1회씩 비교되는 데 그친다. 그러나 이 진술이 그 자체로는 요령부득이기 때문에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노래의 심층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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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님도 어이어신마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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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모곡 - 원문 및 어구해석 형태 및 구조분석 내용분석
<사모곡>은『악장가사』와 『악학편고』에는 노래말만 전하고, 『시용향악보』와 『금합자보』에는 노랫말과 함께 악보도 기록되어 있다아 다른 고려가요와 같이, 『악장가사』와 『악학편고』의 노래말 사이에 큰 차이는 없다. 현재 전하는 <사모곡>은 단연의 6행시 노래로서, 3단 짜임에다 종결구에 차사를 둔 신라 향가의 시형을 유지하고 있어 주목된다 최철, 『(석주)고려가요』, 이회文化(culture) 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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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마님티 괴시리 업세라
티 들 리도 업스니이다
⑴ 원문
사모곡 - 원문 및 어구해석 형태 및 구조分析 내용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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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모곡 - 원문 및 어구해석 형태 및 구조分析(분석) 내용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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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도 히언마 『시용향악보』에는 히어신마으로 되어 있다아
1. 원문 및 어구해석
思母曲 『시용향악보』에는 俗稱 엇노리라고 부기되어 있다아
설명
여기서는 <사모곡>의 어구해석, 내용, 구조分析, <목주가>와 <엇노리>와의 관계, 농기구의 대립적 위상, 주제 分析, 지도measure(방안) 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사모곡 - 원문 및 어구해석 형태 및 구조分析(분석) 내용分析(분석)
이 노래는 작품의 주제나 짜임, 내용 전개에서 별로 어려울 것 없어 보이지만, 노래의 표층에 드러난 의미와 심층에 함축된 의미 사이는 거리가 멀고 또한 중층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