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독서록 ]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1,2장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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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00: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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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독서록 ] 역사(歷史)란 무엇인가 1,2장 비평
제 1장 history(역사) 가와 그의 사실





역사(歷史)란 무엇인가에 대한 비평입니다
history(역사) 란 무엇인가
제 2장 사회와 개인
history(역사) 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저자는 첫 번째로 history(역사) 와 history(역사) 가의 관계에 대하여 서술했다. 이러한 주장이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그 당시의 사회적 분위기와도 연관이 있는데, 당시의 서유럽의 지식인들에게 19세기는 자신감과 낙관주의를 한껏 드러내고 있었던 편안한 시대였고, 사실들은 대체로 만족스러운 것들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history(역사) 관에도 한계가 있었는데, history(역사) 는 단순히 과거에 있었던 사건들의 연속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어떠한 사실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또한 어떤 사실에게 발언권을 줄 것이며 그 서열이나 次例(차례)는 어떻게 할 것이냐를 결정하는 자는 바로 history(역사) 가이고 history(역사) 가는 필연적으로 어떠한 사실을 선택하게 된다 하지만 선택이라는 것은 자신이 보다 중요하다 생각되는 것 즉 자신의 주관이 개입되는 것이다. 그는 우선 history(역사) 가 역시 모든 것을 완벽히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없는 사람이고 또 그 시대의 분위기나 중요시하는 가치, 즉 그 시대의 사회관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history(역사) 적 시점 또는 history(역사) 관 또한 변한다고 하였다.
다. 그다지 심오하지도 않은 이 사실숭배적 격언은 세대가 세 번씩 바뀔 때까지도 여러 국가의 많은 history(역사) 가들에 의해 지지를 받았다. 사실들과 문서들은 history(역사) 를 이루는데 있어 필수적이지만 그것들은 스스로 history(역사) 를 구성하지 않는다라는 opinion(의견)에 의해 history(역사) 또는 history(역사) 적 사실은 부정할 수 없는 명백한 객관적인 것이라는 opinion(의견)은 점점 힘을 잃었다. 그러므로 history(역사) 는 자신의 해석과 견해에 따라 재구성한 사실이므로 100%의 객관적일 수 없다는 opinion(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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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란 무엇인가에 대한 비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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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로 요약 하자면, 19세기에서는 독일의 history(역사) 가 랑케를 중심으로 한 실증주의자들의 history(역사) 관인 history(역사) 는 history(역사) 적 사실이란 논의의 여지가 없는 명백한 것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 때문에 history(역사) 는 객관적이며 그러므로 history(역사) 가들의 임무는 이러한 명백한 사실들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 즉 기록하는 것이라는 opinion(의견)이 대세를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