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文化사 - 자장의 불국토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19:39본문
Download : HISTO07-.hwp
그는 신인으로부터 소승계인 5계를 받은 후 산에서 내려와 사람들에게 5계를 주었다. 그후 자장은 중국(China)으로 유학을 떠나 오대산을 순례하고 장안&…(투비컨티뉴드 )
자장,김선종,불국토사상,인문사회,레포트
1. 머리말, 2. 자장의 활동, 3. 맺음말, , , filesize : 19K
레포트/인문사회
다. 자장은 특히 무상함을 깨닫고 생명과 사물에 대한 집착을 끊는 수행을 했다고 한다. 출가하게 된 동기에 대해『삼국유사』는 부모를 여의고 세상의 시끄러움을 싫어하여 불교에 귀의했다고 전하고 있따 그러나 『한국금석전문』은 자장이 꿩을 잡았는데, 그 꿩이 죽음을 앞두고 눈문을 흘리는 것을 보고 출가했다고 기록하고 있따 여기서 주목할 점은 자장이 人生의 무상함과 생명의 존귀함을 느끼고 출가했다는 것이다.
한국文化사 - 자장의 불국토사상
설명
Download : HISTO07-.hwp( 23 )
1. 머리말, 2. 자장의 활동, 3. 맺음말, , , FileSize : 19K , 한국문화사 - 자장의 불국토사상인문사회레포트 , 자장 김선종 불국토사상


순서
자장(慈藏; ?~?)은 신라 때의 승려이며, 성은 김(金) 이름은 선종(善宗)이다. 다만 여러 가지 기록으로 미루어보아 선덕∙진덕왕 때(7세기 전반)에 활약했을 것으로 짐작된다 자장은 진골귀족 출신이며, 부모가 관음상을 조성하여 아들 낳기를 기원했을만큼 불교적 분위기의 가정에서 자라났다. 자장이 태어나고 죽은 시기에 대상으로하여는 뚜렷한 기록이 없다. 자장은 진흥왕이 정복사업으로 한강유역을 차지한 후 고구려-백제와의 치열한 공방이 전개되던 시기에 출생했고, 성장하여 출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