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21:34본문
Download : 탐구학습_3259297.hwp
이 theory(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학습자가 문제 사태에 대한 통찰(insight)을 이루어 가는 과정이다.
1. 서론
2. 탐구 학습의 성격
3. 탐구 수업의 theory(이론)적 근거
4. Dewey의 탐구 theory(이론)
5. Bruner의 발견학습
6. Massialas의 탐구theory(이론)
7. 탐구식 수업의 실제
8. 탐구 수업과 교실 분위기
9. 탐구 학습을 위한 평가 방법
10. conclusion
11. 참고資料
3. 탐구 수업의 theory(이론)적 근거
1) 탐구수업의 심리적 근거
탐구 교수-학습의 발견적 측면을 가장 잘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는 것은 게슈탈트-필드 심리학(gestalt-field psychology)이다. 학습의 초점을 깨달음에 두고, 깨달음은 아이디어를 파악하였다는 것을 말하며, 이것이 탐구의 과정에서 설정되는 가설과 이에 대한 검사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탐구의 양상은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 양식과 의미의 재구조화라고 할 수 있다
2) 탐구 수업의 논리적 근거
탐구 교수-학습의 논리적인 근거는 정당화로써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다 정당화는 진술의 수용 가능성에 관한 것으로서 탐구의 과정에서 설정된 가설의 진술, 즉 통찰의 결과를 적절하게 입증할 수 있는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글을 구입하시는 모든 회원님들께 유용한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두 측면은 상보적인 것으로서 둘 중의 어느 하나라도 결여되면 정당화는 실패하기 쉽다. 진술을 입증·정당화 하는 데는 두 측면이 있다 그것은 전제의 진성과 논증의 논리적 정확성을 밝히는 것이다.☆탐구학습☆ , 탐구학습사범교육레포트 ,
☆탐구학습☆
레포트/사범교육
탐구학습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 글입니다. 즉, 학습자가 새로운 통찰을 이루거나 이미 경험하였던 통찰을 수정하여 가는 과정이다. 이글을 구입하시는 모든 회원님들께 유용한 참고data(資料)가 되었으면 합니다. 만약, 전제가 거짓이거나 의심스러우면 정당화는 부적당하고, 또 논증이 논리적으로…(省略)






Download : 탐구학습_3259297.hwp( 22 )
탐구학습에 대하여 조사 작성한 글입니다. 셋째, 외적인 행동보다는 내적인 심리 기능이나 사건들을 중요시하며, 넷째, 문제 해결의 방향은 장을 이루는 모든 요소들의 관계 속에서 찾아내게 된다 따라서 통찰력의 발휘는 탐구하려는 문제에 대한 사태를 살펴봄으로써 그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이다.
,사범교육,레포트
탐구학습
설명
순서
다.
통찰의 결과를 입증하는 것은 탐구 과定義(정이) 논리적인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서, 학생 자신이 적절한 증거를 찾아서 conclusion 에 도달하는 것이다.
theory(이론)에서의 학습 사태는 첫째, 사람이나 시간과 장소에 따라 지각하는 상황에 대한 定義(정이)가 상대적으로 내려가는 것이며, 둘째, 지적인 과정은 개인의 목적에 의하여 크게 effect(영향) 을 입기 때문에 학습 활동은 목적 지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