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통합교육 program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22:36본문
Download : 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hwp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槪念을 자세히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現況(현황) 및 통합교육 program의 소개와 과정을 요점했습니다.
시각장애인의 문자적 의사소통을 위해 점자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6개의 점을 이용하여 알파벳 또는 자음,모음을 나타냄으로써 우리가 보통 표음문자를 표기하는 것과 같은 원리로 문자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장애로 인해 전인(全人)을 장애라고 파악했던 인식이 變化(변화)되어, 신체의 일부에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인간 자체로는 존엄하고 가치로운 존재임을 인정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및 통합교육의 개념을 자세히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현황 및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소개와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아동의 출현 수는 정의(定義)의 變化(변화)와 애매성, 진단기준의 變化(변화)와 중복성, 표집의 오류, 명칭 붙임의 기피 등의 이유로 정확한 산출이 어려우나 학령기 아동의 10% 정도가 특수아동이라고 본다.
2. 장애의 종류
(1) 시각장애
시력에 기초해서 볼 때 우리 나라의 경우 0.04-0.3사이의 시력인 경우 약시학급 대상이 된다 그러나 교육적으로 정의(定義)를 내릴 때는 점자· 촉각·청각 매체를 통해 교육해야 하는 아동을 맹, 광학적 기구나 잔존시력을 활용하여 일반문자를 통해 교육 가능한 아동을 약시라고 한다. 국교 2학년부터는 약자도 배워서 빠른 속도로 점자를 읽고나서 쓸 수…(省略)
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길 빌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장애유형을 어떻게 분류할 것인가 역시 여러 가지 기준이 있고 단일하게 획을 그을 수는 없으나 대체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 부자유, 정서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중도중복장애, 등으로 나누며,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지만 영재아도 특수교육의 대상이 된다
장애아 라는 명칭에 대해 덧붙이고 싶은 것은 최근 들어 `The disabled, Handicapped children` 등이던 명칭이 `Children with disabilities, People with disabilities, a Child with a disability` 등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 , 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감상서평레포트 ,
Download : 장애 통합교육 프로그램.hwp( 93 )
장애 통합교육 program
설명
Ⅰ. 특수아동에 관련되어
1. 특수아동의 정의(定義)
2. 장애의 종류
Ⅲ. 특수교육에 관련되어
1. 특수교육이란
2. 특수교육의 목적
3. 특수교육의 대상자 및 선정의(定義) 기준
4. 특수교육기관 - 특수학급
5. 특수교육 관련 법규
Ⅲ. 통합교육의 기본concept(개념)
1. 통합교육의 이념과 원리
2. 통합교육의 목적과 피료썽
3. 통합교육의 조건과 기본방향
4. 통합교육의 방법
Ⅳ. 통합교육의 발달
1.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의 발달
Ⅴ. 통합교육의 present condition
1.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의 present condition
2. 외국의 통합교육의 present condition
Ⅵ. 통합교육을 위한 프로그램(program])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통합 프로그램(program]) )
1. 대상
2. 개입과정
3. 개입계획
< 프로그램(program]) 사전지도 - 1주일 동안 3회 >
아동 중에 지적 기능,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기술, 감각기능, 신체기능 중에서 한가지 이상이 정상으로부터 이탈되어 개인차나 장애의 정도가 일반교육으로는 곤란하며 특수한 교육적 조치나 봉사를 필요로 할만큼 문제가 큰 아동을 특수아동이라고 한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길 빌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