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내용중심 교수법의 理論과 그에 따른 활용방법 모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4 02:59본문
Download : 내용중심 교수법의 이론과 그에 따른.hwp
내용중심 교수법의 근본이 되는 원리는 언어가 언어 학습 자체가 목표(目標)가 될 때보다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서 언어를 사용할 때 학습자들의 목표(目標)어 습득력이 더 높다는 점과, 학습자의 요구하는 바가 잘 반영 되어질 때 언어학습이 향상된다는 理論이다. 내용중심 교수법은 사회적 교육학습 환경이나 교육의 목표, 시행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수법으로 실현, 활용될 수 있다. 내용중심 교수법은 언어와 내용을 총체적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총체적 언어 접근법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 또는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다는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동시에 이 교수법과 맥락을 같이하는 다양한 교수법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고 또한 이러한 다양한 교수법과 비교하여 내용중심 교수법의 장점(長點) 및 理論적 배경과 발달 과정, 그리고 관련된 모형에 관한 자료(data)도 살펴보도록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영어를 제2 모국어로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교육이 선행되어야한다. 이에 부응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영어 교육에 대하여 상당히 높은 관심을 가져왔으며 그 결과 학교 교육 과정에도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많은 교수방법들의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다.
(2) 내용중심교수법의 실행
(3) 내용중심교수법의 평가
(2) 초등,기초학교 내용자극 외국어 교육
제 6 장 내용중심 교수법의 improvement(개선)방안
제 7 장 결론
제 2 장 영어 교수 방법론
1절 내용중심교수법의 advantage(장점) 과 단점
제 3 장 내용중심 교수법의 定義(정의)
순서
영문학사 논문 영어교수 방법론
다.
(1) 몰입교 육(Immersion Education)
1절 내용중심 교수법의 定義(정의)와 theory 적 배경
제 5 장 교과목의 내용중심 교수법 활용
bibliography
이에 따른 연구 방법으로는 논문자료(data)와 reference 등을 통하여 이 분야에서 이미 선행되었던 개념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이 교수법은 또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과도 일치하는 면 또한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이 교수법은 또한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과도 일치하는 면 또한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목표(目標)하는 언어(영어)와 교과 내용를 통합하여 영어어휘의 향상뿐 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교수법인 내용중심 교수법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 방법으로는 논문자료와 참고문헌 등을 통하여 이 분야에서 이미 선행되었던 개념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이유로 영어교육에서 내용중심 교수법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 중 많은 교육 전문가와 선생님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교수법들 중 하나가 바로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이다. 또한 내용중심 교수법은 언어를 가르치기 보다는 목표하는 언어를 교수하는 사람의 언어로 재창조하여 다양한 주제의 내용을 지도하므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수업활동시간에 많이 사용될 수 있어 자연스럽게 교실이 정보교환의 장소가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내용중심 교수법’의 활용의 예를 찾아 실효성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외에도 이에 따르는 부작용과 개선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내용중심 교수법은 언어와 내용을 총체적으로 가르치기 때문에 총체적 언어 접근법으로 분류되기도 하며,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 또는 정보를 전달하는데 중점을 둔다는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내용중심 교수법은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 주제 중심 접근법, 프로젝트 중심 교수법 그리고 총체적 언어 접근법등의 여러 가지 교수법들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있다. 이 논문에서는 목표하는 언어(영어)와 교과 내용를 통합하여 영어어휘의 향상뿐 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 발전시키기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교수법인 내용중심 교수법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그 중 많은 교육 전문가와 선생님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교수법들 중 하나가 바로 내용중심 교수법(content-based instruction) 이다. 이에 부응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영어 교육에 대하여 상당히 높은 관심을 가져왔으며 그 결과 학교 교육 과정에도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한 많은 교수방법들의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왔다.
2절 내용중심 교수법의 모형
제 1 장 서 론
또한 내용중심 교수법은 언어를 가르치기 보다는 목표(目標)하는 언어를 교수하는 사람의 언어로 재창조하여 다양한 주제의 내용을 지도하므로 실제적인 의사소통을 해야하는 수업활동시간에 많이 사용될 수 있어 자연스럽게 교실이 정보교환의 장소가 될 수 있다.
Download : 내용중심 교수법의 이론과 그에 따른.hwp( 76 )
(5) 병존 모형(Adjunct Model)





2절 내용중심 교수법의 수업 중 교사와 학생의 역할
4절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
3절 프로젝트 중심 학습법(Project-based Learning)
내용중심 교수법의 理論과 그에 따른 활용방법 모색
(Center Enriched Foreign Language in the Elemenntary)
제 4 장 내용중심 교수법의 특성(特性) 및 수업방법
1절 내용중심 교수법 활용의 배경
2절 주제 중심 접근법(Theme-centered Approach)
오늘날 영어는 제2 모국어라 불릴 만큼 글로벌 사회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었으며 동시에 학교나 직장에서의 업무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우리 자신의 역량을 향상 발전 시켜줄 수 있는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어교육에서 내용중심 교수법에 상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3) 보호 모형(Sheltered Model)
제 1 장 서론
1절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Task-based Learning Teaching; TBLT)
4절 일반교과목의 내용중심 교수법 활용
(1) 내용중심교수법의 계획
3절 영어교과목의 내용중심 교수법 활용
설명
2절 내용중심교수법의 수업방법
(4) 주제 중심 모형(Theme Based Model)
제 1 장 서 론 오늘날 영어는 제2 모국어라 불릴 만큼 글로벌 사회에서 필수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 되었으며 동시에 학교나 직장에서의 업무 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우리 자신의 역량을 향상 발전 시켜줄 수 있는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동시에 이 교수법과 맥락을 같이하는 다양한 교수법들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고 또한 이러한 다양한 교수법과 비교하여 내용중심 교수법의 장점 및 이론적 배경과 발달 과정, 그리고 관련된 모형에 관한 자료도 살펴보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제2외국어 수업에서는 목표(目標)하는 외국어 중심으로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교수법에 편리하도록 논리적 체계를 세워서 계획하는데 반해, 내용중심 교수법에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이 다른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한 구체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다된다. 내용중심 교수법의 근본이 되는 원리는 언어가 언어 학습 자체가 목표가 될 때보다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서 언어를 사용할 때 학습자들의 목표어 습득력이 더 높다는 점과, 학습자의 요구하는 바가 잘 반영 되어질 때 언어학습이 향상된다는 이론이다.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내용중심 교수법은 사회적 교육학습 environment(환경) 이나 교육의 목표(目標), 시행하는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교수법으로 실현, 활용될 수 있다. 특히 EFL environment(환경) 에서 영어를 접하게 되는 학습자들은 영어에 배우게 되는 기회가 학교 수업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어로 다른 교과 내용을 배우는 것은 영어를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2외국어 수업에서는 목표하는 외국어 중심으로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을 교수법에 편리하도록 논리적 체계를 세워서 계획하는데 반해, 내용중심 교수법에서는 교육과정의 내용이 다른 교과의 내용을 중심으로한 구체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다. 특히 EFL 환경에서 영어를 접하게 되는 학습자들은 영어에 배우게 되는 기회가 학교 수업으로 제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어로 다른 교과 내용을 배우는 것은 영어를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영어를 제2 모국어로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어교육이 선행되어야한다. 더 나아가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내용중심 교수법’의 활용의 예를 찾아 실효성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외에도 이에 따르는 부작용과 改善(개선) 방법에 상대하여도 알아본다. 내용중심 교수법은 과업 중심 언어 교수법, 주제 중심 접근법, 프로젝트 중심 교수법 그리고 총체적 언어 접근법등의 여러 가지 교수법들의 장점(長點)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있다.